포러스 안연고,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

“포러스 안연고”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 입니다.

오늘 알아볼 안약은 “포러스 안연고” 입니다.

안연고, 생소하시죠? 눈에 사용하는 연고로 지난 시간에 대표적인 항생제 안연고인 에펙신에 대해 알아보았었죠[클릭]

포러스 안연고는 어떤 성분이며, 어디에 사용하는지, 또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러스 안연고
기본 정보

상품명 : 포러스 안연고

식약처 분류 : 안과용제

구분 : 전문 의약품(처방전 필요)

제조 업체명 : 삼일제약

제조/수입 구분 : 제조

포러스 안연고
포러스 안연고

상세 사항

성분

  • 덱사메타손 1mg/g
  • 네오마이신황산염 3.5mg/g
  • 폴리믹신B황산염 6000IU/g

효능, 효과

  • 폴리믹신 B 황산염 및 네오마이신황산염에 감수성균에 의한 결막염, 안검염, 각막염

용법, 용량

  • 1일 3-4회 결막낭내에 소량 도포하거나 취침시 점안액과 같이 사용한다.

  • 안연고 바르는 법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주의사항

  • 전문은 약학정보원 참고[링크]

  • 요약은 아래에서

동일 성분 의약품

포러스 안연고와 동일한 성분의 연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포러스 안연고 동일성분 안연고
포러스 안연고 동일성분 안연고

안과 의사 생각

포러스 안연고는 두 가지 항생제 성분인 네오마이신, 폴리믹신B 황산염스테로이드 성분인 덱사메타손의 혼합제제입니다.

항생제+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연고입니다.


항생제

항생제는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물질로 다양한 세균성 감염 질환에 사용됩니다.

포러스 안연고 성분 - 항생제

따라서 세균으로 인한 안과질환인 결막염, 눈꺼풀염, 다래끼, 각막염 등에 효과적입니다.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우리 몸의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염증을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포러스 안연고 성분 - 스테로이드

우리 몸의 면역 세포들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너무 과도하게 반응을 하는 경우 염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때로는 적도 없는데 우리 몸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지요(자가면역질환)

이런 상황에서 염증이 심할 때 스테로이드는 아주 드라마틱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양날의 검과 같이 부작용 또한 클 수 있어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효능,효과

포러스 안연고는 항생제 성분과 스테로이드 성분이 같이 들어있기에 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에 두루 사용됩니다.

결막염, 다래끼, 각막염, 눈꺼풀염, 기타 알레르기 질환 등 에서 항생제로 균을 잡고, 스테로이드로 염증을 잡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수술 후 감염예방과 염증반응 감소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연고 제형 특성상 안약보다 오랫동안 눈에 남아 약효를 발휘하므로 안약만으로 효과가 부족하거나, 취침시에도 약효가 필요한 경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럼 항생제 단독으로 들어있는 연고보다 무조건 좋은 것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는 합병증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부작용

스테로이드는 면역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장기간 사용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의 다양한 합병증
스테로이드의 다양한 합병증

보시는 바와 같이 다양한 합병증이 있지만 대표적이고 위험한 것은

  1. 백내장
  2. 녹내장
  3. 감염 취약성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백내장과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녹내장)은 한 번 발생하면 되돌릴 수 없는 부분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면역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세균, 바이러스에 취약해질 수 있어 장기간 사용하면 안되며 급성 감염 질환에도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부작용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너무 무서운 약이 아닌가요?, 사용해도 되나요?” 여쭤보십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염증성 안과질환에서 매우 유용한 약물입니다.(단, 적절히 사용했을 때)

따라서

1. 반드시 처방에 따른 용량, 기간만 사용한다

2. 처방 받은 후 진료 예약이 잡힌다면 반드시 내원하여 부작용 유무를 확인한다.(안압 등)

3. 임의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다.(가장 중요)


위 세 가지만 잘 지켜주시기만 한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항생제 역시 장기 사용 시 내성균이 생길 수 있으니 3번은 꼭 지켜주셔야겠죠?


Q and A

1. 코에 사용해도 되나요?

코 안이 헐었을 때 이비인후과에서 안연고를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단, 포러스 안연고의 경우엔 앞서 설명드렸듯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장기간 사용시 오히려 상처 치유가 지연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면 되려 위험할 수 있어 심하게 붓거나, 고름이 나온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오히려 항생제 단독 성분인 에펙신 안연고가 안전합니다[클릭]

2. 임산부, 수유부가 사용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면 안되나 의사 판단 하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3. 소아가 사용해도 되나요?

1세 이상의 소아라면 전신 흡수율이 낮은 안연고는 큰 부작용의 위험이 낮습니다.

신생아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렌즈 착용하는 경우는 어떡해야 하나요?

렌즈를 제거 후 사용해야 합니다.

연고는 흡수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주로 취침 시 렌즈 제거 후 연고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처방합니다.

5. 이거 바르면 시야가 흐려요

연고 제형때문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요약

“포러스 안연고”는 항생제+스테로이드 혼합 안연고로 다양한 염증성 안질환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덱사메타손”이라는 비교적 강한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 시 녹내장, 백내장, 감염, 상처치유 지연과 같은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어 반드시 처방된 기간에만 사용하며 임의로 장기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시리즈 보기<< 브로낙 점안액,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로테프로 점안액, 부작용이 없는 스테로이드? >>

포러스 안연고,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의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