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걱정 뚝! 그렇게 무섭지 않습니다.(정의&종류)(Part. 1)

“황반변성”이 실명의 주요 원인이다, 황반변성은 난치병이다, 황반변성은 유전이다 등 여러 매체를 통해서 황반변성에 대해 무서움과 심각성만이 각인된 채 병원에 많이 오십니다.

하지만 황반변성도 종류가 있고 그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원래 잘 상대에 대해 잘 모를 때 지레 겁을 먹거나, 너무 안일하거나 한쪽으로 편향되기 마련이죠.

이번 황반변성 시리즈는 아래와 같이 몇 개의 파트로 나누어 진행할까 합니다.

  1. 황반변성이란? 진행 과정과 종류

  2. 황반변성의 증상과 검사

  3. 건성 황반변성 치료

  4. 습성 황반변성 치료

  5. 루테인의 허와 실

오늘은 황반변성이 무엇인지,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황반변성이란
정의

“황반변성”이란 질병명 그대로 황반, 안구의 황반부위에 생기는 변성, 즉 나쁜 쪽으로의 변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변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독성, 염증, 유전적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흔히 이야기하는 황반변성은 대부분 나이에 따른 노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황반이란?

황반은 눈에 있어서 필름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 망막의 한 부분입니다.

황반의 위치

황반은 망막의 시세포들이 밀집해있는 부분으로, 망막의 시기능역할에 있어 중추와도 같습니다.

황반은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황반에 변성, 변형이 생겨 기능적 문제가 발생, 시력 저하를 보이는 것이 황반변성입니다.

망막, 구조와 기능. 눈의 필름에 대해 파헤쳐 보자!


황반변성이 생기는 과정과 종류

황반에 변성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으로 결함이 있거나, 황반부위의 감염이나 면역학적 문제로 인한 염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리고 흔히 말하는 황반변성은 앞서 말씀드렸듯 나이가 듦에 따라 생기는 노화 현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연령관령 황반변성”이라고 부릅니다.

앞으로 설명해 드릴 내용은 모두 “연령관령 황반변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황반변성의 진행 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황반변성,걱정 뚝! 그렇게 무섭지 않습니다.(정의&종류)(Part. 1)
황반변성의 진행 과정

초기&중기(드루젠=건성황반변성)

우리가 시기능을 사용하는 동안 망막은 쉴 새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일평생 일만 하는 망막이 조금씩 지치기 시작하고, 일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망막에서 청소역할을 하는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며, 노폐물이 쌓이기 시작하는데 이 노폐물을 “드루젠”이라고 부릅니다.

드루젠

드루젠은 실제 망막에서 노랗고 작은 원형의 모양으로 관찰이 가능하고, 그 크기와 개수는 다양합니다.

드루젠이 곧 황반변성의 시작이며 드루젠의 크기와 개수에 따라 황반변성은 초기와 중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중기 황반변성

대부분 이 중기황반변성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건강검진이나, 다른 이유로 검사 시 발견되곤 합니다.

중기에서 더 넘어가 말기로 진행됨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행된 (건성 vs 습성)

황반변성에는 크게 건성(Dry)와 습성(Wet) 형태가 있습니다.

건성은 단어 그대로 건조한, 마른 타입의 변성이며 습성은 습한, 물기가 있는 형태의 변성입니다.

건성, 습성 황반변성
건성과 습성 황반변성

앞서 설명해 드린 초기와 중기 황반변성은 모두 건성(Dry) 형태의 황반변성이지만, 진행된(말기) 형태에는 두 가지 형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1. 말기 건성 황반변성 = 지도모양위축

  2. 습성 황반변성 = 신생혈관 황반변성

위 두가지의 가장 큰 차이“신생혈관”이라는 녀석으로, 신생혈관이 곧 습성황반변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생혈관 없이 후기로 황반변성이 진행한다면 쌓이고 쌓인 노폐물(드루젠)으로 인해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한 시세포들은 말라비틀어져 괴사합니다.

건성황반변성

이러한 형태를 말기 건성황반변성이라 하며 망막에서의 괴사된 형태가 지도와 비슷하다 하여 “지도모양위축”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지도모양위축
지도모양 위축

만약 신생혈관이 생긴다면 황반변성의 말기는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됩니다.

습성황반변성

신생혈관은 왼쪽과 같이 망막 안쪽으로 파고들며 자라납니다.

이러한 혈관은 건강하지 못한 비정상적인 혈관으로 약하기 때문에 쉽게 터져 오른쪽 그림과 같이 출혈이 잘 일어납니다.

따라서 이런 신생혈관을 동반한 황반변성망막출혈이나, 진물로 인한 망막부종 등 삼출물로 인한 합병증이 많기에 “습성 황반변성”이라 부릅니다.

습성황반변성 합병증
습성황반변성으로 인한 망막부종과 출혈

우리가 말하는 나쁜, 시력을 위협하는 황반변성은 바로 이 “습성 황반변성”이며 대부분의 치료 또한 이 타입의 황반변성에 대한 치료입니다.

치료법에 대해서는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 황반변성이란 우리의 시력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망막의 황반이라는 부분에 생기는 변성(기능 저하)입니다.

  • 주요한 원인은 나이에 따른 노화 현상이므로”연령관령 황반변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 황반변성은 망막에 쌓이는 노폐물인”드루젠”이 생기면서 시작되며 드루젠의 개수와 크기에 따라 초기, 중기 황반변성으로 나눕니다.

  • 중기까지는 신생혈관, 즉 나쁜 혈관들이 안생기기 때문에 모두 건성황반변성에 속합니다.

  • 신생혈관이 생기지 않고 그대로 진행된다면 후기건성황반변성 = 지도모양위축으로 진행합니다.

  • 말기에 신생혈관이 생긴다면 이는 습성황반변성으로 건강하지 못한 신생혈관이 터져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많이 생깁니다.

  •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시력을 위협하는 형태는 습성황반변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긴 글 감사드리며 다음엔 황반변성의 증상과 검사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Series Navig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