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성 망막염 치료, 완치는 가능할까?

“중심성 망막염 치료”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중심성 망막염이란 무엇인가, 잘 생기는 사람, 증상, 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클릭]

이어서 오늘은 중심성 망막염 치료, 완치는 가능한지, 합병증은 없는지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지켜보는 경우

처음, 그리고 갑자기 발생한 중심성 망막염의 경우 좋은 예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90%그냥 지켜봐도 자연치유됩니다.

보통 12주 이내에 부어오른 망막은 모두 안정화되지만 시력은 때에 따라서 좋아지는데 1년 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시력은 90% 이상에서 0.8이상의 시력으로 회복되지만(이전 시력이 양호했던 경우) 약 5%에서는 심한 시력손상이 동반될 수 있답니다.

결론적으로 급성으로 발생한 중심성 망막염의 경우는 그냥 지켜보기만 해도 90% 이상에서는 저절로 호전됩니다.

그럼 치료를 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료를 하는 경우는 크게

1. 자연치유가 안되는 경우
2. 재발이 반복되는 경우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3~4개월 까지 자연치유를 기다려봅니다. 재발의 경우는 통계적으로 약 30~50%에서 나타나며 그 중 10%는 3회 이상 재발을 경험하게 됩니다.

자주 재발하거나, 만성적으로 진행이 된다면 세포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하고, 추후 회복되더라도 시력이 나오지 않을 수 있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정제, 진정제, 수면제 등이 이 질환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므로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지만, 확실히 증명된 치료법은 아닙니다.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라면 분명한 유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하도록 해야겠습니다.

현재까지 효과가 입증된 치료는 레이저 또는 주사 시술이며 그 외 시도할 수 있는 치료는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저 치료-

레이저를 이용하여 문제가 되는 누출부위를 지져 막는 방법입니다.

중심성 망막염 치료 - 레이저
레이저 치료

그림과 같이 외래에서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출 부위가 황반부(시력에 중요한)라면 레이저 자체로 황반부가 손상될 수 있어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역학요법(PDT)-

광역학 요법이란, 혈관으로 특정 빛에 반응하는 약물을 주입 후 해당 약물이 문제가 되는 눈 혈관을 통과 할 때 레이저를 조사, 반응을 통해 혈관의 투과성을 감소시키는 원리입니다.

중심성 망막염 치료-PDT
PDT 치료

1번 레이저가 기관총이라면 PDT 치료는 적군만 골라 죽이는 저격총에 비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레이저에 비해 좀 더 선택적으로 문제가 되는 혈관만 파괴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황반부에도 사용이 가능하겠죠?


-안구내 주사 시술-

눈 속에 직접 망막에 약효를 발휘하는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항체주사라 불립니다.

중심성 망막염 치료 - 안구내 주사시술
안구내 주사시술

국소마취(안약) 후 위 그림과 같이 흰자부분을 통해서 주사바늘을 삽입, 눈 속(유리체강내)에 약물을 주입합니다.

사용되는 약물은 항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anti-VEGF)로 나쁜 혈관이 자라는 것을 막아주어 추가적인 누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약효 지속 기간에 따라 한 달~두 달마다 시술을 반복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치료는?

위와 같이 시술 개념이 아닌 먹는 약으로 치료할 순 없을까요?

경구약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그렇다 할 치료 효과를 보인 약들은 없었습니다.

스피로락톤
스피로락톤

비교적 최근에는 “스피로놀락톤”이라는 이뇨제가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스피로놀락톤은 이뇨 작용 뿐만 아니라 중심성 망막염의 원인이 되는 코르티코이드의 길항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중심성 망막염 - 스피로놀락톤 논문
스피로놀락톤 논문

위와 같이 국내에서도 주사나, 레이저 치료에 반응하지 않았던 만성 중심성 망막염 환자에서 스피로놀락톤으로 효과를 입증한 논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다 할지라도 스피로놀락톤이 주사나, 레이저 치료를 대신 할 치료는 아니며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아래 논문을 보면서 정리하겠습니다.

중심성 망막염 치료 정리 논문

중심성 망막염의 치료방법 선택에 관한 논문으로 2020년 9월에 발표되었으며 여러 논문을 종합, 정리한 자료가 되겠습니다.

중심성 망막염 치료 정리
중심성 망막염 치료 정리

위 표 한장으로 정리를 할 수 있는데요, 보시면 level of evidence 즉 근거가 충분한 치료 방법은 빨간색 네모칸이며 순서대로 PDT(광역학), 스피로놀락톤, 안구내 주사술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class of recommendation 즉 추천 단계를 보면 스피로놀락톤은 아직 3단계로 1단계인 PDT나 안구내 주사술을 우선 시행하는게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루테인과 같은 영양제가 도움이 될까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현재까지는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없어 복용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감별진단

중심성 망막염은 황반에 발생 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포스팅 처럼 많은 검사를 해야 했지요.

특발성 결정맥락망막혈관병증, 종양, 시신경유두소와 등 다양한 질환과 감별해야 하지만 50대 이상의 경우는 반드시 “황반변성”과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황반변성이란 단순히 삼출물이 나오는 것이 아닌 신생혈관이 생기는 질환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 할 수 있답니다.

황반변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마무리

중심성 망막염(중심성 장액맥락망막병증)은 약 80~90%에서 3개월 안에 자연치유가 되기 때문에 보통 경과관찰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후에도 지속되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는 영구적인 시력손상이 있을 수 있어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크게 레이저, 광역학치료, 안구내 주사치료가 있으며, 이 외 이뇨제인 스피로놀락톤을 이용한 치료가 최근 비침습적인 경구치료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완치율이 높으며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만성 혹은 재발하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중심성 망막염에 관한 내용이였습니다. [1부 보기]

다음 시간에는 당뇨망막병증과, 망막 분지정맥폐쇄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중심성 망막염 치료, 완치는 가능할까?”의 6개의 댓글

  • 2021년 12월 27일 4:48 오후
    Permalink

    일주일 전 부터 증상이 나다났습니다
    신경을 많이 쓰고 노한이 있어 그런 줄 알았는데,오늘 안과에서 중심성 맥락 망막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2주간 지켜 보고 검사를 다시 하자고 하시고, 엔테론 50mm를 처방 해 주셨습니다.
    처음으로 겪는 병이라서 놀랐고,당뇨(식전 110) 초기라 걱정이 많습니다.
    재발이 높다고 하는데 주의 할 사항이나 완치에 도움이 되는 길 좀 알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댓글달기
    • 2021년 12월 28일 10:38 오전
      Permalink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혈관 조영술로 정확히 진단을 받으신 상황이 맞는지요~?
      중심성 망막염이 맞는다면, 일단 기다려보는 것이 처음 단계입니다.
      글에서도 서술했듯 보통은 자연관 해가 됩니다.
      하지만 수개월 호전 없이 지속되거나, 재발이 잦다면 다른 원인 또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요~
      도움이 되는 방법은… 스트레스 덜 받으시고 컨디션 관리 잘 하시는 것이 지금 가장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달기
      • 2022년 9월 3일 3:35 오후
        Permalink

        좌안 중심성망막증 을 오래앓고 완치 됬는데 시력이 많이 안좋아 졌읍니다. 방법없을까요 안경이나,렌지증 다른방법이라도요 zipzer@hanmail.net

        댓글달기
        • 2022년 9월 6일 8:44 오후
          Permalink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자세한 상태는 제가 모르지만 아마 망막의 시세포들에 비가역적인 손상이 있어난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아직까지는 뚜렷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댓글달기
  • 2022년 12월 8일 4:55 오후
    Permalink

    수고많으십니다.
    저는 공교롭게도 코로나 확진(2022.10.24) 되고 이튿날 정오무렵 오른쪽 눈이
    사물이 작아보이거나 초점이 희미한 현상이 보여 코로나 후유증인줄
    알고 며칠 점안액을 넣고 해도 큰 차도가 없어 이후 안과에 가서
    내용을 이야기 하였더니 CT등 여러가지 검사를 하였습니다.
    그냥 막연히 염증인 줄 알았고 2주분 처방약(브로폐낙 점안액, 도베진정250mg)
    을 받고 다시 2주 뒤에 가서 검사했는데 아직 부어 있다고 2주분을
    처방받았습니다. 진료실을 나왔다가 아차 병명을 모르고 있잖아.
    물어보니 중심성 망막염(중심성 장액맥락망막병증)이라고 해서
    이후 인터넷 검색, 유튜브등 틈나는데로 공부아닌 공부를 하다가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에 오게 되었습니다.

    약물치료는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위 처방약은 도움 전혀 안되나봐요.
    공교롭게 자고 일어나면 눈쪽이 따끔현상이 있고요.
    코로나 무렵에 안경을 새로 착용했는데 컴퓨터 화면 (대형TV)을 보면
    눈이 부어있는것처럼 글들이 명료하게 안보이는 상황입니다.
    시력은 이상이 없다고 하였는데 답답해서 그냥 막연히 기다려 봐야 하는지요.

    댓글달기
    • 2022년 12월 9일 11:04 오후
      Permalink

      안녕하세요 커뮤티니에 같은 질문을 주셔서 거기에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