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부족형 안구건조증 (눈물막 패턴 Part.03)

먼저 수분부족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그대로 눈물의 구성 성분중 수분이 부족한 형태의 안구건조증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플루레신 염색법에서 어떻게 보일까요?


수분부족형 염색 패턴

수분부족형 안구건조증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플루레신 염색 패턴은

  1. Line break
  2. Area break

가 있습니다. 

Line break은 수분주족형 건성안의 전형적인 염색 패턴으로 말 그대로 line(선)모양의 break(파괴)가 일어나는 모양입니다. 

수분부족형 안구건조증 (눈물막 패턴 Part.03)

위 사진을 보시면 눈물막 염색이 중간중간 선 모양으로 깨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화살표 참고)

플루레신염색약을 넣고 눈을 깜빡 한 뒤 10초 이내에 위와 같은 모양으로 염색 패턴을 보인다면 아~ 이 눈은 수분이 부족한 형태의 안구건조증이겠구나 하는 것이죠. 

아주 심한 수분부족형의 경우는 좀 더 넓은 범위의 염색패턴이 깨지는 Area break 형태를 보입니다.

수분부족형 안구건조증 (눈물막 패턴 Part.03)

사진만 봐도 앞선 line break 보다 조잡하고 심해보이는 느낌이죠~?

뒤에 잠시 설명을 드리겠지만 쇼그렌증후군 같이 심한 수분부족으로 눈물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패턴이랍니다. 


원인

수분부족형의 원인은 크게

  1. 쇼그렌 형태
  2. 비쇼그렌 형태

로 나누어 생각을 합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눈물을 분비하는 눈물샘이 점차 파괴되어 안구건조증이 유발됩니다. 쇼그렌 증후군 같은 경우는 전신 질환이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입마름, 피곤 등 다른 증상들도 생길 수 있어요. 

생각보다 쇼그렌증후군이 있기 때문에(특히 고령에서) 심한 수분부족형 안구건조증을 보이는 경우 다른 증상도 주의깊게 관찰하여 쇼그렌이 의심된다면 내과와의 협진이 필요합니다. 

비쇼그렌 형태의 경우 수분이 부족한 생활습관(짜게 먹기, 물 섭취량 감소 등)과도 관계가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기기의 과도한 사용이 눈물샘의 정상적인 눈물 분비를 방해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단계적으로 

  1. 인공눈물
  2. 눈물 분비 촉진제
  3. 누점폐쇄
  4. 항염증치료
  5. 자가혈청안약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제 이전 포스팅들을 참고 바랍니다 —> 클릭

다음 포스팅은 사실상 현대인 안구건조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증발형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eries Navigation<< 안구건조증 진단(의사들은 이걸 보고 판단합니다)Part.02증발형 안구건조증(염색 패턴 Part. 04)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