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노우와 불안, 우울감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 입니다.

오늘 VSI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해 드릴 내용은

“비주얼 스노우 증상은 감정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에 대한 Victoria Pelak 박사의 답변입니다.

사라지지 않는 비문증, “비주얼 스노우” 라고 들어보셨나요?
비주얼 스노우 치료(라모트리진) 효과에 관한 최신 논문


비주얼 스노우와 감정

비주얼 스노우와 불안, 우울감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출처 : https://youtu.be/thzVlbPnYi8

굉장히 좋은 질문입니다.

비주얼 스노우 증상을 경험하므로 환자들은 불안과 우울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즉, 비주얼 스노우의 시각적 증상을 다른 사람에게 경험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시각증상 뿐만 아니라

불안과 우울감도 같이 줄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굉장히 단정짓기 어려운 질문이지만, 의사 그리고 과학자로서 답변하자면

환자에게 시각적 증상과 비 시각적 증상을 모두 가져다 주는 증후군의 일부분이며 일반적인 방식으로 기능하지 않는 뇌의 일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비주얼 스노우의 시각적 증상(블루필드현상 등)에 의한 우울감 보다는 비주얼 스노우를 일으킨 뇌의 기능적 문제 자체가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유발한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시각적 증상과 이런 심리적 고통 사이의 관계는 너무 강하고, 단순히 시각 증상으로 인한 정신적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정리

현재 보고된 바에 의하면

비주얼 스노우 환자의 약 절반에서 불안, 우울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함께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둘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질문이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비주얼 스노우 증상 때문에 불안과 우울감이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박사의 견해에 따르면 비주얼 스노우라는 질환 자체가 뇌의 기질적 문제고, 그러한 기질적 문제가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신적 문제도 초래한다는 주장입니다.

Series Navigation<< 블루필드 현상이란 무엇이며 흰점들이 보이는 이유? 완화 방법비주얼 스노우는 왜 젊은 나이에서 발병할까?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