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레이저 부작용 총정리 – 3

“망막레이저 부작용, 합병증”

지난 포스팅에서는 망막 레이저의 원리와 실제 망막이 어떻게 변하는지 oct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망막레이저 부작용을 포함하여,

망막 주변부 변성 레이저를 했을 때 정상적인 경과와 비정상적인 경과를 oct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레이저 부작용

망막 주변부 레이저는 비교적 안전한 시술에 속하지만 망막에 열손상을 입히는 기전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확률적인 부분을 언급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황반부 변화 1.7%

유리체 출혈 3.7%

새로운 망막 열공 3~5%


정도가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서칭을 조금 해보면 황반변성, 망막 전막 등 무서운 합병증에 대한 언급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망막 중심부가 아닌 망막 주변부에 시행하는 레이저에서 이런 합병증은 굉장히 드뭅니다.

또한,

합병증은 레이저 조사 강도나 노출 시간의 조절 오류, 부적절한 장벽 형성 등 기본적인 원칙에 어긋나는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우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망막 박리라는 망막 주변부 변성의 위험한 합병증을 고려한다면 부작용이 우려스러워 레이저 시술을 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정상적인 경과

광시증으로 내원한 30대 남자 환자, 망막 주변부에서 격자변성(lattice deg) 발견되어 레이저 치료 시행하였습니다.

망막레이저 부작용 총정리 - 3
격자변성에 대한 예방적 레이저 치료 경과

좌측은 망막 사진, 우측은 OCT 소견입니다.

시술 1시간 먼저 보면,

망막 사진에서 전형적인 화상 자국인 흰색 반점이 보입니다. OCT에서도 레이저 조사 부위의 망막 색소상피 파괴와 해당 부분 과반사 소견을 알 수 있습니다.

2주, 4주 경과가 지날수록,

망막 사진에서 레이저 조사 부위에 반흔(흉터)가 생기며 경계가 명확해지고 색소 침착이 생깁니다(마치 피부에 화상을 입으면 시간이 지나며 흉터가 생기는 것처럼). OCT 에서도 동일 부위 유착이 강하게 형성되는 것이 보입니다.

광시증으로 내원한 20대 남자 환자, 망막 주변부에서 열공(tear) 발견되어 레이저 치료 시행하였습니다.

망막레이저 부작용 총정리 - 3
열공에 대한 레이저 치료 경과

시술 전 망막사진에서는 잘 확인이 되지는 않지만, OCT를 보면 유리체-망막 견인이 있고 해당 부위 망막 일부분이 들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치료를 시행하였고,

1시간 뒤, 2주 뒤 소견을 보면 앞서 설명드렸던 케이스와 동일한 정상적인 경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경과

안검진을 위해 내원한 50대 여자환자, 안저 검사에서 주변부 색소상피 위축이 발견되었고 문진상 5년 전 해당부위에 레이저 치료를 받았었다고 합니다.

망막레이저 부작용 총정리 - 3
5년 전 레이저 치료 부위

좌측의 망막 사진을 보면 오래된 레이저 흉터와 함께 망막 색소상피의 위축이 관찰됩니다.

OCT를 보면 레이저 조사부위(노란색 화살표)와 함께 불규칙한 망막 경계면이 두드러지게 보이며, 망막색소상피가 과하게 증식하거나(빨간 화살표) 중간중간 파괴된 부분이 관찰됩니다.

이 상태 자체로는 별다른 문제점은 아니지만 위축된 상피가 다음 알아볼 케이스처럼 새로운 열공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50대 여자환자, 운동시 심해지는 광시증으로 내원하여 시행한 망막 검사상 다음과 같은 소견이 관찰되었습니다.

망막레이저 부작용 총정리 - 3

망막 사진을 보면 오래된 레이저 흉터와 그 내부에서 2개의 열공이 보입니다.

우측 모식도와 비교해서 보면 U자형과 원형의 열공의 위치를 잘 볼 수 있습니다.

OCT에서 U자 형태 열공 해당하는 부위 유리체 견인이 동반된 전층 망막 열공이 확인됩니다(녹색 화살표).

오래된 레이저 흉터로 인한 색소상피 위축으로 약해진 망막에 새롭게 발생된 열공입니다.


정리

망막 주변부 변성에 대한 레이저 치료 후 정상적인 경과와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망막레이저 부작용은 굉장히 드문 케이스로 부작용 가능성을 고려하더라도 치료가 필요하다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부작용 걱정을 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아 말씀을 드립니다.

자, 이렇게 총 17개의 포스팅을 통해 망막 주변부 변성이란 무엇인지, 왜 치료가 필요한지, 그리고 합병증은 무엇인지 훌륭한 망막 진단 도구인 OCT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Reference

  1. Venera A. Shaimova, Peripheral Retinal Degenerations 2nd edition, Springer

  2. 한국 망막학회, 망막 4th edition, 진기획
Series Navig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