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영양제(아레즈투) 관련 Q&A – (Part. 7)

지난 황반변성 예방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황반변성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무엇인지, 언제 누가 복용해야 얼마나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황반변성 루테인” – 루테인만 먹지마세요(Part. 6)

이번시간에는 눈 영양제에 관련해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과, 자주 물으시는 질문들에 대해 총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어떤 영양제를 구입해야하는지에 관해서도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AREDS-2란 무엇인가

지난 포스팅 내용을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2013년 발표된 AREDS-2라는 미국의 대규모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래 조합으로 영양제를 복용 할 시 황반변성 예방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 비타민 C (400mg)
  • 비타민 E (400IU)
  • 구리 (2mg)
  • 루테인 (10mg)
  • 제아잔틴 (2mg)
  • 아연(25mg)

그리고 이와 같은 영양성분의 조합을 “AREDS-2 formula” 라고 명칭했습니다.

그 복용대상과 효과를 보자면

  • AREDS-2 복용으로 황반변성의 발생을 막을 순 없다
  • AREDS-2 복용으로 백내장을 예방할 수 없다
  • AREDS-2 복용으로 중기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약 25%)
  • 한눈이 진행된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AREDS-2 복용으로 반대눈의 황반변성 진행을 예방 할 수 있다

가 되겠습니다.


흔히 묻는 질문

AREDS-2 가 저한테 맞을까요?

임상 연구를 통해 AREDS-2 영양제는 중기이상의 황반변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황반변성이 없거나, 초기 황반변성인 경우에는 복용 할 이유가 없습니다.

본인의 정확한 망막상태를 안과전문의를 통한 진단 후 복용여부를 상담하기길 바랍니다.


➁ AREDS-2 복용으로 황반변성을 막을 수 있을까요?

아니요. 황반변성 자체를 막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AREDS-2 복용으로 질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어 시력을 더 장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10년 이상 복용에 따른 장기적 데이터가 있으며, AREDS-2 복용에 따른 효과는 동일합니다.


➂ AREDS-2를 먹는 동안, 종합비타민을 먹어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AREDS-2가 종합비타민을 대신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AREDS-2 연구에서도 실제로 참여자의 90%는 종합비타민을 따로 복용했습니다.


종합비타민을 매일 복용하면 AREDS-2를 대신 할 수 있지 않나요?

아닙니다.

AREDS-2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일반 종합비타민에 포함된 양보다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➄ 식품을 통해 AREDS-2와 동일한 수준의 영양분을 섭취할 순 없나요?

AREDS-2의 높은 수준의 미네랄과 비타민은 식단만으로는 충족시키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녹색 채소를 많이 복용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황반변성의 확률이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질 좋은 식단을 하는 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AREDS-2 영양제를 대신할 순 없습니다.


➅ AREDS-1도 있나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REDS-2 이전에 발표된 조합으로, 오메가 3가 없고, 루테인과 제아잔틴 대신에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흡연자의 경우 베타카로틴이 폐암발생률을 높힌다는 보고가 있었고 이에 AREDS-2 가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➆ AREDS-2의 비타민 E 함량이 너무 높습니다. 괜찮을까요?

14세 이상 성인의 경우 하루 권장량은 20~22 IU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양이며 최대 복용량은 아닙니다.

AREDS-2에는 400IU의 고용량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있지만, 연구기간동안 이와 관련된 합병증은 없었습니다.

하루에 1000IU 이상의 비타민 E 섭취시 뇌출혈과 같은 출혈 위험이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지만 그 아래 용량의 경우 합병증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➇ AREDS-2가 안구건조증과 같은 다른 질환에도 효과가 있나요?

아니요.

AREDS-2는 중기 황반변성 이외에는 노안, 안구건조증 등 기타 안과질환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➈ 초기 황반변성이나, 정상인데 황반변성을 예방하기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나요?

정기적인 안과검진과 더불어, 금연, 자외선 차단, 생선과 녹색채소등이 풍부한 식단과 같은 생활습관 교정을 해야합니다.


제품 구매 Tip

그렇다면 약국이나 인터넷에서 어떤 약을 골라야 할까요?

답은 AREDS-2에 가장 비슷한 성분 조합과 함유량을 가진 제품을 고르는 것 입니다.

추가하여, 오메가 3의 경우는 AREDS-2에 포함을 안하는 경우도 있어 오메가 3의 경우는 제외하고 보셔도 됩니다.

눈 건강과 관련된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루테인만 포함되어 있다던가, 함유량이 미달과 같은 문제가 있는 상품이 많습니다.

국내 제약회사와 관련된 제품을 직접 추천드리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어 해외 “바슈롬”사의 AREDS-2 제품을 하나 보겠습니다.

눈 영양제(아레즈투) 관련 Q&A - (Part. 7)
바슈롬의 PreserVision AREDS 2

말씀드렸던 오메가-3를 제외하곤 모든 성분이 AREDS-2 formula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눈 관련 영양제를 구매하실 때, 성분표를 한번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렇게 총 7개의 시리즈로 황반변성에 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

매번 간단하고 쉽게 설명하자 했던 계획이 말이 많아지며 글이 길어지네요..;;

환자분들이 더 많은, 그리고 한차원 더 높은 의학적 지식을 가지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eries Navig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