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점 묻고 답해요

안녕하세요

안과 질문
작성자
궁금
작성일
2022-09-29 22:07
조회
107
안녕하세요
인터넷 지식인 글을 보다가 어떤 학생이 친구와 눈에 레이저를 쏘면서 놀았으며
친구한테 화가가서 눈에 레이저를 계속 쏴도 되냐는 철없는 질문이었습니다
안과전문의가 아래와 같이 답을 다셨습니다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복사해왔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레이저 관련 광망막증'이라는 용어를 가진 안과 망막질환이 있습니다. 대개는 안과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장비나 군사용, 또는 산업용 레이저에 의한 광손상시에 나타나지만, 임상 사례로는 개인용 또는 학습용 레이저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그 심각도도 약간의 흐림에서부터 실명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에 레이저가 비치면 사람의 안구는 무의식적으로 그 빛을 보기 위해 안구를 움직여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 중심와에 레이저의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연한 레이저 조사에도 시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망막 초점부위가 빛에 의해 손상을 입기 쉽습니다.
손상의 정도는 맥락망막손상으로 인하여 시신경섬유가 죽어 중심시력을 바로 잃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나중에 황반변성이나 특발성 맥락망막혈관신생과 같은 시력상실을 유발하는 후유증이 수년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글을 보고 걱정이 됩니다 저도 주변부 열공 하나와 격자변성이 있어 수차례
레이저를 했었고 레이저는 많이 했으나 현재 제가 느끼는 후유증은 없습니다
근데 위에 안과전문의 글을 보면 '레이저 광망막증'이라고 레이저 시 빛에 의해 손상을 받을 수 있어 당장 문제가 없더라도 수년후에 황반변성이나 맥락막 혈관 신생이 나타날 수있다는 답변을 보고 너무 걱정되네요
예방적으로 격자변성이나 열공 부위에 레이저를 하는걸로 알고 이곳 포스팅 정독하였는데 매우 안전한 시술이라고 알고있는데 안과에서 하는레이저도 저런 후유증이 올 수있단것인가요?
지금 시술 후 문제가 없다면 저런 걱정은 안해도 될까요? 마지막 레이저는 1년반전에 했습니다

그리고 레이저시 황반에 조사하게 되면 당시에 증상을 바로 알게 되나요?
우리가 안과 레이저시 실수로 황반에 레이저를 쏘는 경우가 흔한건지
지금 시력에는 문제는 없습니다 이 시술이 흔한 시술인데 황반을 피하는게 까다롭다면 흔하게는 못하고 대학병원에서 시술해야할 거 같은데 동네병원에서도 하는 시술인걸 보아 황반에 쏘게 되는 케이스가 흔친 않겠지요 ㅜㅜ
제가 못느끼고있다면 황반에 쏜건 아니겠지요?

자외선 노출잦을 수록 황반변성 위험이 올라가는 것과 같은 이치인가요?
어떤 의사분은 안전해서 여러번 해도 상관없다고 하셨다는데 ㅜㅜ

그리고 저런 현상이 꼭 황반부 아니더래도 주변부에 레이저를 쏴도 빛에 의한 망막 손상으로 황반변성 등 저 위에 언급한 질병이 수년뒤에 나타날 수있는건지 그럴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굳이 격자변성까진 예방하고자 안했을텐데 걱정이 되네요

부디 제 걱정이 기우이길 바래봅니다
ㅤㅤ ㅤㅤ
전체 2

  • 2022-09-30 07:29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말씀하신 광망막증은 황반부에 강한 빛에 의한 손상이 될 때 발생합니다. 레이저 시술 당시 황반부에 레이저가 조사되었다면... 당연히 바로 심한 시력 저하가 생깁니다.

    더하여 당시에도, 지금까지 별다른 후유증, 증상이 없다고 하시니...전혀 걱정하실 이유가 없답니다.

    레이저 시술시 술자 입장에서 보면 황반과 주변부 변성 부위는 아주아주 멀어요. 황반에다가 레이저를 조사한다는 것은 굳이 비유하자면 볼에 있는 점 빼려다가 배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정도랍니다^^

    수년 뒤에 나타날 가능성도 없다고 봅니다. 걱정 마세요.


    • 2022-09-30 12:50

      선생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걱정이 많았는데 답변을 보고 많이 안심이 되었습니다 지식인에 답변을 달아주신 안과전문의가 광망막증을 안과에서 시행하는 레이저도 포함해서 걱정되었습니다 그럼 안과에서 하는 레이저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또한 주변부에 레이저 시술했다고 하여 수년뒤 황반변성등이 생기는 문제는 없다고 이해하겠습니다
      안심되는 답변에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선생님 늘 행복하세요


      전체 1,080
      번호제목작성자작성일추천조회
      공지사항
      제 소재지(병원, 근무처) 문의 글 관련
      easy-eye | 2021.05.24 | 추천 11 | 조회 3265
      easy-eye2021.05.24113265
      공지사항
      --게시판 운영 방침입니다--
      easy-eye | 2020.08.20 | 추천 7 | 조회 2428
      easy-eye2020.08.2072428
      1060
      New 실리콘 제거 수술 (1)
      장자방 | 2023.02.01 | 추천 0 | 조회 9
      장자방2023.02.0109
      1059
      비문증 적응 기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비문시러 | 2023.01.31 | 추천 0 | 조회 20
      비문시러2023.01.31020
      1058
      열공일수도 있을까요? (2)
      건강이 | 2023.01.31 | 추천 0 | 조회 39
      건강이2023.01.31039
      1057
      안녕하세요 유아 눈정밀검사 문의드립니다^^ (2)
      황진화 | 2023.01.31 | 추천 0 | 조회 19
      황진화2023.01.31019
      1056
      8세아이 눈깜빡임 (1)
      김선영 | 2023.01.30 | 추천 0 | 조회 20
      김선영2023.01.30020
      1055
      빛 아래로 늘어짐 / 빛내림 / 빛이 아래로 죽죽(7개월지속) (1)
      ㅇㅇ | 2023.01.30 | 추천 0 | 조회 42
      ㅇㅇ2023.01.30042
      1054
      시력교정수술 관련 질문입니다. (1)
      시력교정술 | 2023.01.29 | 추천 0 | 조회 22
      시력교정술2023.01.29022
      1053
      산동검사 후 바깥 활동을 했는데 괜찮은가요? (3)
      J | 2023.01.29 | 추천 0 | 조회 33
      J2023.01.29033
      1052
      안녕하세요.. (3)
      곽재희 | 2023.01.29 | 추천 0 | 조회 42
      곽재희2023.01.29042
      1051
      비문증이 낫는 사람들 (1)
      비문시러 | 2023.01.28 | 추천 0 | 조회 54
      비문시러2023.01.28054
      1050
      수술 후 일상생활 가능의 기준을 모르겟어요ㅠ (1)
      요냐 | 2023.01.28 | 추천 0 | 조회 28
      요냐2023.01.28028
      1049
      망막, 비문증과 백내장 (1)
      오리엔탈 | 2023.01.27 | 추천 0 | 조회 36
      오리엔탈2023.01.27036
      1048
      유리체절제술 필요 유무? (1)
      ICL+라섹 | 2023.01.27 | 추천 0 | 조회 33
      ICL+라섹2023.01.27033
      1047
      망막박리 수술 후 감기,독감 치명적인가요?ㅠ (1)
      울릴 | 2023.01.27 | 추천 0 | 조회 32
      울릴2023.01.27032
      1046
      산동검사 (1)
      ㅇㅇㅇ | 2023.01.27 | 추천 0 | 조회 34
      ㅇㅇㅇ2023.01.27034
      1045
      녹내장 안약 점안 (2)
      유준희 | 2023.01.26 | 추천 0 | 조회 40
      유준희2023.01.26040
      1044
      정밀시력 질문 (2)
      WJ | 2023.01.26 | 추천 0 | 조회 33
      WJ2023.01.26033
      1043
      산동검사후 눈부심? (1)
      눈부심 | 2023.01.26 | 추천 0 | 조회 19
      눈부심2023.01.26019
      1042
      눈 뜨고 있으면 눈?(눈꺼풀?)이 무겁고 눈에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1)
      눈꺼풀? | 2023.01.26 | 추천 0 | 조회 25
      눈꺼풀?2023.01.26025
      1041
      눈 피로개선을 위한 영양제 뭘 먹어야 할까요? (2)
      눈피로 | 2023.01.26 | 추천 0 | 조회 42
      눈피로2023.01.26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