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점 묻고 답해요

endmyopia 라는 자연시력 회복에 관해

작성자
rwprimitives
작성일
2021-10-02 17:34
조회
164
안녕하세요~ 20대 중후반 남성이고 -6.25디옵터의 근시 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니는 안경점에 물어보니 20살이후로 2년 마다 0.5디옵터씩 더 나빠져서 -4.75디옵터에서 지금까지 -1.5디옵터가 더 나빠졌습니다. 성인인데도 지속적으로 근시가 진행 된 것이죠.

최근에 레딧을 보다가 endmyopia (또는 active focus) 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myopic defocus 를 유도(안경 도수를 낮춰서 교정시력을 낮춤) 해서 안축장의 길이를 줄이는 시력 회복법이라네요.

해외 커뮤니티에 시력 회복 사례가 많아서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경 도수를 낮춰 사용하는 것이 어떤 영향을 줄지 몰라서 시도하기가 무섭네요.

여기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성인 또한 근시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안축장이 계속 길어져서 망막박리가 생기니까 이를 막고 안축장의 길이를 원래대로 되돌리려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 합니다.

1. differential glass (full correction 에서 +1.5D (-3.0D면 -1.5D로)한 안경)을 근거리 작업에 6주 동안 착용해 ciliary spasm (맥락상 가성근시? 비슷한 의미로 쓰여진 것 같아요)를 없앰

2. 그 후 직접 시력을 측정 (방법은 나안으로 상이 맺히는 부분까지의 cm 를 측정한 다음 100/측정 된 값 으로 계산) 한 후 해당 도수에서 +0.25D(-3.0D면 -2.75D로)한 normalized glass 를 맞춰 원거리를 보는데 사용

3. 위의 안경들을 이용해 흐림의 경계(edge of blur)가 나타나는 거리를 찾아 해당 거리에서 일상생활 (아래 유튜브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



4. 6주마다 시력을 측정해 좋아졌는지 확인 (시력측정은 2번과 마찬가지로 cm 측정 후 100/측정 된 값 으로 계산)

5. 1 ~ 4번의 프로세스를 목표 시력(0.6 ~ 1.0)이 될 때 까지 반복

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이 같은 회복법을 통해 회복한 사례가 꽤 많아보이네요. 하지만 회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1디옵터에서 2디옵터 정도는 빠르게 좋아지고 그 후로 시력이 좋아지는 속도가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의 넓은 국토 특성상 도수 측정이 잘못 된 안경(과교정 된 안경)을 착용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성인들도 가성근시 상태에 있다가 도수를 0.25D씩 낮추는 걸 반복(+0.25D)해서 그에 적응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해서 실제로 시력회복이 되는 건 아닌 것 같기도 하네요.

물론, endmyopia 커뮤니티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가성근시가 급속도로 빠지고 안축장이 regression 하는 데는 오래 걸릴 수 있으니까 실제로 작동하는 회복법 일 수도 있고요.

제 직업이 개발자라서 근거리 작업을 상당히 많이 하고 있는데, endmyopia 커뮤니티 글을 보고 추가적인 근시 진행을 막기 위해서 근거리 보는 안경을 따로 마련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이렇게 계속 근거리에서 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안축장이 계속 길어져 황반변성, 녹내장, 망막박리 같은 질환으로 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먼 곳을 많이 보는 일을 할까 고민도 깊어지고 있고요. 어릴적에 차라리 공부는 좀 못했어도 그냥 바깥에서 많이 뛰어놀 걸 하는 후회도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endmyopia 를 당장 따라하고 싶지만, 아무래도 endmyopia 를 그대로 믿기에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력이 좋아지는 속도가 급격하게 좋아졌다가 어느 순간 정체 상황에 있는 것 같은 그런 부분들이 모순되어 보이고, 네이쳐지나 다른 유명한 저널에 관련한 내용이 올라와 있는 것 같지는 않아서 의사 선생님께 고견을 여쭙습니다.

그나마 저것과 비슷한 논문은 단기적인 안축장 변화 관찰 뿐이었습니다. 논문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20-65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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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4

  • 2021-10-03 21:37

    긴 질문을 주셨는데요~

    시간 관계상 천천히 읽어보고 내일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1-10-04 10:4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 수준이 상당하셔서 저도 공부가 되는 질문입니다^^

      일단 endmyopia는 안과의사들 사이에서는 이야기되고 있는 내용은 아니고요. 저도 대충 그런 방법이 있다~ 정도만 들었지 실제로 그런 프로그램이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20대 중후반이시고 근시가 계속 진행을 하고 있다 했는데 안과에서 검진을 받고 계신 것인지요?
      알고 계신 것과 같이 근시가 좋지 못하다는 것은 안축장의 길이가 늘어나서 그런 것인데 굴절력만으로 안축장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많은 분들이 성장기 처음 안경을 안경점에서 맞추는 경우가 많죠.

      사실 아이들이나 20대 젊은 층은 조절력이 상당해서 가성근시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안경을 교정할 때는 조절마비굴절검사를 해서 본인의 진짜 굴절력을 알 필요가 있어요.
      실제로 20대 -3디옵터 정도의 안경을 착용하시는 분이 근거리 작업 시 눈 피로로 내원 하셨는데 조절마비 굴절검사 결과 +2디옵터의 원시인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은 우선 병원에서 본인의 진짜 굴절력과 실제 안축장의 길이를 아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말씀 주신 myopic defocus를 유도해서 근시를 억제하는 방법은 실제로 소아 근시예방에서 입증된 방법입니다.
      따라서 20대 초반에서 근시가 진행 중인 경우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endmyopia라는 방법이 대규모 연구에 의해 그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되지는 않은 것 같아 제가 말씀드릴 부분은 없네요;
      (pubmed에 검색해도 논문이 나오지 않네요^^;;)

      현재 근시 억제로 입증된 방법은
      1. 아트로핀 안약
      2. 드림렌즈
      3. 특수콘택트렌즈 등이 있습니다.
      2, 3번도 결국 hyperopic defocus를 줄여서 근시를 억제하는 방법이죠.
      근데 수많은 연구들을 보면 말씀 주신 내용과 비슷하게 초반에만 효과가 좋고 나중에는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비관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렇게 열심히 근시 억제를 해도 안축장은 0.4mm정도 줄여주는 효과(약 1디옵터 정도 되겠네요.)에 그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도근시에서 1D 예방은 추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들을 보았을 때 적지 않다고 볼 수 있죠.
      정확한 현재 굴절력과 안축장을 검사해서 현 눈 상태를 보고 정말 근시 억제가 필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endmyopia보다는 상기 언급한 방법들을 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해결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또 질문 주세요~^^


      • 2021-10-04 11:32

        네, 답변 감사합니다. 근처 대학병원에 안과검진 차원에서 10월 7일날 예약 되어 있는데 그 때 가서 안축장 길이와 제 정확한 굴절력에 대해 상세히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도권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굳이 endmyopia 를 할 필요가 없겠네요. 아트로핀 치료나 드림렌즈, 특수 콘택트 렌즈 같은 것을 소아 뿐만 아니라 성인도 이용 할 수 있다니 다행입니다.


        • 2021-10-04 23:05

          네~ 소아라는 것이 근시 진행에 따른 안축장 성장 가능성이 있어 하는 말이지 20대 이후에도 근시 진행과 안축장 성장이 일어난다면 똑같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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