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비트 점안액,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

“크라비트 점안액”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 입니다.

오늘 알아볼 안약은 “크라비트 점안액” 으로 안과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항생제입니다.

항생제 하면 약간 거부감이 드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항생제 안약은 언제 왜 넣어야 하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없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기본 정보

  • 식약처 분류안과용제

  • 구분전문의약품(처방전 필요)

  • 제조(수입)업체명한국산텐제약

  • 제조/수입 구분수입
크라비트 점안액
크라비트 점안액

항생제 농도에 따라 0.5와 고농도인 1.5 제품이 있습니다.


상세 사항

  • 성분

    레보플록사신수화물 5mg/ml
  • 효능 효과

    포도구균속, 연쇄상구균속, 페렴구균, 소구균속, … 등에 의한 다음의 감염증

    안검염, 맥립종, 누낭염, 결막염, 검판선염, 각막염, 각막궤양, 수술후의 감염증

  • 용법,용량

    1회 1방울 1일 3회 점안

    자세한 안약 점안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안약 넣는법, 안과 전문의가 알려드립니다.

  • 주의사항(중요 – 빨간색)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및 퀴놀론계 항생물질에 과민증 병력이 있는 환자

  2. 이상반응
    1) 쇽 : 드물게 쇽양 증상(구역, 사지냉감,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과민증 : 드물게 심혈관계 허탈, 의식소실, 혈관부종(인두, 후두, 얼굴), 기도폐쇄, 호흡곤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안검발적ㆍ부종, 피부발적, 결막충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눈 : 때때로 일시적인 작열감등 자극감, 불쾌감이, 때때로 자통, 발적, 소양감, 화학적 결막염 및 각막염, 안구주위 및 안면부종, 이물감, 눈부심, 시력불선명, 눈물, 건조감, 안통, 드물게 어지러움, 비만성 표층각막염등의 각막장애 및 독성표피괴사로까지 악화되는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한다.
    4) 기타 : 청각장애, 때때로 자극증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5) 국내 시판후 조사결과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90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후 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1.98%(18명/908명, 총 19건)로 나타났으며, 약물 이상반응으로는 작열감 (1.1%, 10례), 소양감(0.11%, 1례)이 보고되었다.
    6) 레보플록사신 등의 퀴놀론계 항균제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거나 또는 장애기간의 연장을 유발하는 어깨ㆍ손ㆍ아킬레스건 등의 건파열이 보고되었다. 전신 퀴놀론 연구/시판 후 경험에 따르면 특히 고령환자/아킬레스 힘줄 등의 힘줄이 고부하(high stress) 상태인 경우를 포함하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병용시 동 파열 위험이 증가한다.

  3. 일반적 주의
    1) 이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한다.
    2) 이약의 장기 사용은 진균을 비롯한 비감수성균의 과잉 성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장기 사용하지 않는다. 중복 감염시 투여를 중지하고 다른 요법으로 대치한다.
    3) 이 약의 메티실린내성 포도상구균(MRSA)에 대한 유효성은 증명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MRSA에 의한 감염증이 분명하고 임상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신속히 항MRSA작용이 강한 약제를 투여한다.
    4) 레보플록사신 등의 퀴놀론계 항균제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서 힘줄 염증/파열이 보고되었다. 해당 증상은 특히 고령자이거나 스테로이드와 병용 시 더 증가한다. 환자가 통증, 염증, 건파열을 경험하면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4.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중의 투여에 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수유부에 투여할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하거나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한다.

  5. 소아에 대한 투여
    1세미만의 영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적용상의 주의
    1) 점안용으로만 사용한다.
    2) 점안시 용기의 입구가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7.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는다. 끝

크라비트 점안액
안과 의사 생각

“크라비트 점안액”은대표적인 항생제 안약입니다.

크라비트 점안액 - 항생제

안과에서 사용되는 항생제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 퀴놀론 계열에 속하는 레보플록사신이 주 성분입니다.

항생제 계열이라 세균도 종류가 있는 항생제도 그 작용 방식이나, 효과적인 측면에서 분류를 할 수 있답니다.

“페니실린”은 한번 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그것도 하나의 항생제 계열이에요.

우리 눈은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외부와 차단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항생제 또한 침투하기가 힘든 구조라는 말이 됩니다.

여러 항생제 중에 퀴놀론 계열은 각막 침투력이 우수하고 죽일 수 있는 균 또한 다양하여 안과에서 널리, 첫 번째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서 빨간색으로 강조 하였듯 항생제를 오래 사용하는 것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가장 흔하게는 내성균의 발현, 즉 더이상 항생제에 굴복하지 않는 반항균들이 생길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이런 항생제들을 너무 쉽게쉽게 사용한다면 나중에 감염이 생겼을 때 쓸 약이 없어요..ㅜㅜ

그래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 것이고 꼭 처방받은 기간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퀴놀론 계열에서 이 레보플록사신보다 더욱 강력한 4세대 계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크라비트 점안액,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의 2개의 댓글

  • 2021년 10월 27일 3:05 오후
    Permalink

    안녕하세요 선생님, 좋은 정보들 감사합니다.

    제가 눈을 비비다가 각막에 염증이 생겼는데,
    혹시 크라비트와 로테맥스를 1주일간 같이 사용해도 되는 건가요?
    크라비트 설명서에 스테로이드와 병용하지 말라고 되어 있어서 불안감에 여쭙니다.

    댓글달기
    • 2021년 10월 30일 7:09 오후
      Permalink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답글이 늦었네요..;

      정확히 어떤 질환이고 눈 상태가 어떤지 알 수 없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는 없지만 크라비트와 로테맥스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항생제 + 스테로이드)는 흔합니다.

      염증도 원인에 따라 감염성인 경우가 있고 감염 없이 면역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두 약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꼭 병원에서 알려준 처방 대로 사용하시고 약속된 내원일에 꼭 내원하여 혹시 모를 부작용에 주의를 할 필요는 있습니다.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