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베리스 점안액 – 안과의사가 들려주는 안약이야기(부작용)

에이베리스 점안액”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입니다.

오늘 알아볼 녹내장 안약은 신약에 속하는 “에이베리스점안액”입니다.

기존의 녹내장 안약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부작용,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베리스
기본 정보

식약처 분류 – 안과용제

구분 – 전문의약품(처방전 필요)

제조(수입)업체명 – 한국 산텐제약

제조,수입 구분 – 수입

에이베리스 점안액
에이베리스 점안액

에이베리스
상세 사항

성분

  • 오미데네팍이소프로필 0.02mg/mL

효능, 효과

  • 다음의 질환의 안압하강 : 개방각 녹내장, 고안압증

용법, 용량

  • 이 약을 1회 1방울, 1일 1회 질환이 있는 눈에 점안한다.

  • 안약 넣는 법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

보관 방법

  • 차광한 기밀용기, 냉장(2~8℃)보관

주의사항(전문)

  • 전문은 약학 정보원 링크
  • 중요 사항과 요약은 아래에서~

동일 성분 의약품

에이베리스점안액의 주 성분인 ‘오미데네팍’ 안약은 현재 에이베리스가 유일합니다.


안과 의사 생각

지금까지 다양한 녹내장 안약들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죠.

알파작동제, 베타차단제, 프로스타글란딘 제제 등등… 하지만 오늘 말씀드린 “에이베리스 점안액”의 주 성분인 Omidenepag(오미데네팍)은 완전히 새로운 기전의 안약으로 일본의 산텐제약에서 최근에 출시한 안약입니다.

일본은 안약을 참 자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안구건조증 안약 중 하나인 디쿠아스도 특이한 기전의 안약인데 이 역시 산텐제약에서 개발한 안약이죠.

어쨌든 이 오미데네팍은 기존 녹내장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스타글란딘 제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안약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제제의 원리와 부작용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

오미데네팍 원리

우선 안압은 눈 속에서 관류하는 물, 방수의 생성과 배출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에이베리스 점안액 - 안과의사가 들려주는 안약이야기(부작용)
방수의 형성과 배출

1번 부위에서 방수가 많이 생성되거나, 2번, 3번의 방수 유출 통로가 기능을 못한다면 안압이 상승하겠죠?

반대로 녹내장 안약들은

1번 방수 형성을 억제하거나, 2번이나 3번 방수 배출량을 늘려 안압을 떨어뜨리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가장 흔히 쓰이는 프로스타글란딘 제제(루미간, 잘라탄, 잘로스트 등등)는 프로스타글란딘제제로 3번, 포도막공막 통로를 열어주는 기전으로 안압을 떨어뜨렸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제제는 안압 하강 효과도 좋고, 하루 한 번 점안하여 편리성도 있어 현재에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녹내장 안약입니다.

하지만 프로스타글란딘 특성상 국소적인 부작용이 있는데 눈썹의 짙어짐, 눈 주위 색소 침착 등이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 참고)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프로스타글란딘은 아니면서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역할을 하는 오미데네팍 성분이 개발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기존의 프로스타글란딘이 작용하는 부위인 FP 스위치가 아닌 EP2 스위치에 작용을 하는데 이는 2번 3번 배출로를 모두 열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무조건 프로스타글란딘 제제보다 좋아보이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오미네네팍 vs 프로스타글란딘

에이베리스 점안액 - 안과의사가 들려주는 안약이야기(부작용)

위는 에이베리스(오미데네팍)과 잘라탄(라타노프로스트)를 비교한 논문입니다.

아주 간단히 결과만 보자면

1. 안압의 하강 효과는 두 안약이 비슷했다.

2. 기존 프로스타글란딘 제제의 국소 합병증(속눈썹 짙어짐, 눈 주변 색소 침착, 눈 주위 고랑 깊어짐 등)은 오미데네팍에서 거의 없었다.

3. 하지만 결막 충혈이나 자극감은 오미데네팍에서 좀 더 나타났다.

4. 둘 모두 심각한 합병증은 없었다.

뭐 결론은 둘 다 좋은 녹내장 안약이며 아주 큰 차이는 없습니다^^;

현재까지 해당 논문들은 대부분 제약회사인 산텐에서 후원을 받아 발표된 논문으로 아주 정확한 통계가 나오려면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할 수 있겠네요.



정리

‘에이베리스 점안액’은 기존의 프로스타글란딘 제제를 대체하기 위해 출시된 일본 산텐제약의 신약입니다.

둘 모두 하루에 한 번 점안하며 안압 하강 효과도 비슷하게 뛰어나 녹내장의 1차 치료제로 사용되기에 좋은 안약으로 생각됩니다.

에이베리스는 프로스타글란딘 안약의 국소 합병증인 속눈썹 짙어짐이나 색소 침착등이 개선되어 이같은 부작용을 겪는 녹내장 환우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 제제로 안압 하강 효과가 부족한 경우에도 대안이 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점안 자극감, 충혈, 눈 따가움 등은 좀 더 있을 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Series Navig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