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인공눈물, 안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분은?

“약국 인공눈물”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 인공눈물의 주 성분인 “히알루론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히알루론산 인공눈물[클릭]

이번 주제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인공눈물입니다.

그냥 다 똑같은 성분일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성분마다 가지는 특성주의사항, 어떤 것이 효과가 더 좋은지 그리고 전문 의약품과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과
인공눈물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지만 인공눈물은 일차적으로, 그리고 다른 치료와 함께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빨리 증발하여 발생하는 안구 표면 질환입니다.

눈물막
눈물막

눈물을 자세히 보면 위와 같이 수분만이 아닌 점액, 수분, 지방 이렇게 세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많은 제약회사들은 단순한 수분 공급을 넘어, 눈물의 각 층을 대신 할 수 있는 성분을 개발하였습니다.

이에 현재는 다양한 성분, 농도 그리고 각기 다른 점도, 점착력을 가진 수많은 인공눈물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목적은 모두 “불안정한 눈물막의 안정화”이지만 안구건조증의 원인 그리고 개인마다 성분에 따라 느끼는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본인에게 어떤 인공눈물이 효과가 있을지는 모를 수 있어도, 효과가 없었던 성분은 피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윤활제 vs 연화제

FDA에서 승인된 인공눈물 성분은 크게 윤활제와 연화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윤활제(demulcents)

점액층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점성을 가진 성분으로 주변의 수분을 잡아두는 보습제 역할을 합니다. 안구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고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시판되는 인공눈물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연화제(emollients)

기름이나 지방 성분으로 그 자체는 습윤 효과가 없지만 눈물 가장 위층에서 보호막을 형성하여 수분이 날라가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주로 연고나, 겔 형태의 인공눈물이 이 성분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윤활제와 연화제에 속한 성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국내 시판되는 성분 위주)

윤활제기능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CMC)수분을 끌어들여 보습을 하며 점성으로 눈물막을 보호
히프로멜로오스(HPMC)높은 점성으로 눈물막을 보호
덱스트란70점도는 낮지만 기계적 장벽보호
글리세린높은 삼투압으로부터 보호, 윤활, 상피세포 재생 촉진
폴리에틸렌글리콜(PEG)눈 표면에 보호막 형성, 자극 완화
폴리소르베이트80점액질을 보충
포비돈각막 상피 보호, 눈물막 증발 방지
연화제기능
라놀린지방층 강화, 윤활
미네랄 오일지방층 두께 증가, 수분 증발 방지
페트롤라툼지방층 강화, 윤활
왁스지방층 강화

보시다시피 성분마다 기능은 달라 보이지만 말장난 입니다.

결국 윤활제는 수분을 끌어들여 보습을, 연화제는 기름막을 형성하여 증발하지 않도록 하는 목적입니다.

각 성분에 해당하는 안약들과 장단점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볼까요?


윤활제(demulcents)

1.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CMC)

약국 인공눈물, 안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분은?

시판되는 약국 인공눈물 성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분자 물질로 각막의 표면에 결합하여 물을 끌어당기고 증발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아이스팩 안에 들어있는 보냉재를 보시면 물과 다르게 점도가 있죠? 그 안에 들어가는 성분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함유된 농도에 따라 0.25%, 0.5%, 1%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약국 인공눈물 - CMC
CMC 성분의 안약

2. 히프로멜로오스(HPMC)

안구 표면을 코팅하고, 보호하는 고분자 물질입니다.

눈물이 증발되는 시간을 지연시키는데 탁월한 성분이지만 점도가 너무 높아 단독으로 사용할 시 시야 흐림, 불편감이 있을 수 있어 복합제제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약국 인공눈물 - HPCM
HPMC 단독제제
약국 인공눈물 - HPCM 혼합제제
HPMC+덱스트란 혼합제제

3. 덱스트란 70

덱스트란은 눈물의 기계적 장벽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점도가 낮아 수분을 잡아두는 다른 점증제 성분과 혼합한 혼합제제가 일반적입니다. (바로 위의 HPMC와 혼합제제에 해당)

4. 글리세린

글리세린은 보습뿐만 아니라 윤활작용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삼투압 상승이 원인이되는 안구건조증에서 삼투압을 낮춰 증상을 완화시키고 세포 성장을 촉진합니다.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성분입니다.

아래 약품은 글리세린과 혈관수축제(충혈)의 혼합제제입니다.

약국 인공눈물 - 글리세린 복합제제
글리세린 복합제제

5. 폴리에틸렌글리콜(PEG)

염증이나 자극을 완화하고 점막 위에 보호층을 형성하는 완화제입니다.

약국 인공눈물 - PEG 제제
PEG 제제


6. 폴리소르베이트80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 점액질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에서는 폴리소르베이트80과 레티놀팔미테이트(비타민A의 일종)이 혼합된 제품이 하나 있습니다.

약국 인공눈물 - 폴리소르베이트80제제
폴리소르베이트80 제제

7. 포비돈

우리가 흔히 빨간약이라 부르는 포비돈과는 다른 성분입니다.

이 역시 고분자 물질로 점액층에 작용하여 상피세포를 보호하고 수분을 잡아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약국 인공눈물, 안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분은?
포비돈 제제

연화제(emollients)

연화제는 눈물막의 균열이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름, 지방 기반의 제제입니다.

연화제는 수분이 없어 보습 기능은 없지만, 기존의 수분을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에서는 라놀린과 미네랄 오일성분의 복합제제인 듀라티얼즈 안연고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약국 인공눈물, 안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분은?

듀라티얼즈 안연고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새로운 성분

앞서 설명드렸던 성분 이외에 비교적 최근에 약국 인공눈물에 함유되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윤활제에 가까운 트레할로스(trehalose)염증 억제, 재생 촉진 성분인 PDRN 두 가지 입니다.

1. 트레할로스

트레할로스는 선인장에 있는 천연 당질인 점액질 성분으로 수분 저장 효과가 매우 뛰어난 성분입니다.

눈에서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보호하고, 다른 윤활제와 마찬가지로 수분을 끌어당겨 보습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약국 인공눈물, 안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분은?
트레할로스 제제

2. PDRN

PDRN은 폴리데옥시뉴클레오타이드의 약자로 쉽게 DNA 조각 성분입니다.

“연어주사”라고 들어보셨나요? 거기에 들어있는 성분이 PDRN이며 이를 안약으로 만들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PDRN은 성장인자를 촉진해서 손상된 각막 상피세포의 재생, 염증 감소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약국 인공눈물 - 리안 점안액
PDRN 안약

리안 점안액이 유일하며 그림과 같이 미세손상을 강조하고 있네요.

—–2021.04.10 수정사항—

현재 PDRN 제제는 리안 이외에 다른 제품도 출시되어 있답니다~^^(현직 약사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약국 인공눈물 정리

안과 전문의인 저는 사실 인공눈물을 처방하면 대부분이 히알루론산 제제라 다른 성분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번에 제대로 알아보면서 놀랬네요.. 이렇게 성분이 많을 줄이야..

그런데 말입니다,

제약시장은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런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분의 개발과 마케팅이 필수적이죠.

효과가 비슷하기 때문에 제약 회사들은 온갖 현란한 광고 문구와 연예인, SNS 마케팅 등을 통해 광고에 열심이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반의약품 인공눈물(약국 인공눈물)의 효과는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부작용도 없어요^^

위에서 성분을 나눠서 효과를 썼지만 말 바꿔서 쓰느라 힘들었는데요… 결국, 목적이 같습니다.

약국 인공눈물, 안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분은?
약국 인공눈물들의 비교

혹시나 해서 문헌을 찾아보았고 마침 43개의 연구(총 3500명)를 종합하여 분석한 논문이 있더군요.

OTC 인공눈물 종류의 효과, 부작용을 비교 분석 한 논문입니다.(OTC 는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을 말합니다)

결과는 “별 차이가 없다” 로 요약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Best는 히알루론산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고, 약국에서 인공눈물을 구매하셔야 한다면 CMC 제제를 우선 사용해 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외국의 경우는 히알루론산 나트륨 성분도 일반의약품으로 많이 판매되는데 우리나라도 나중에는 어떤 변화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CMC 제제 이외의 다양한 인공눈물을 사용 해 보시는 것도 좋지만, 효과가 없다면 안과에서 안구건조증의 원인 규명을 확실히 한 후 적절한 처방 안약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약국 인공눈물 - 눈물막의 층별 치료
눈물막의 층별 치료

위 그림과 같이 안구건조증에는 인공눈물은 정말 1차적인 치료에요.

항생제, 항염제, 면역억제제, 눈꺼풀 치료 등 굉장히 다양하답니다.


요약

전문 의약품 인공눈물은 성분이 주로 히알루론산 나트륨으로 동일하지만 약국 인공눈물의 경우 매우 다양한 성분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성분에 따라 효과, 점안감, 부작용 등 미세한 차이가 개인마다 있을 수 있지만 거의 미미한 수준으로 의미가 있다 보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되도록 일회용의 히알루론산 제제(전문 의약품)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약국 인공눈물의 경우 가장 보편적인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CMC)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공눈물에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면 다른 성분의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안과에서의 정확한 원인 치료가 더욱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안구건조증에 사용되는 전문 의약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내 안구건조증 원인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안약 넣는 법 알아보기[클릭]
-안연고 바르는 법 알아보기[클릭]


질문은 커뮤티니를 이용 바랍니다.

시리즈 보기<< 히알루론산 인공눈물 성분에 대하여(처방 인공눈물)레스타시스(사이클로스포린)이 가져다준 안구건조증 치료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