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언제까지 인공눈물만 쓰실건가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안과 주치의 닥터송(Easy-Eye)입니다.

요즘 안구건조증 환자분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환자

인공눈물은 기본이고 항생제, 항염증제 등

다양한 안약을 달고 사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인공눈물 넣고 치료를 받을 때는 조금 괜찮아지는 듯하지만

치료를 멈추면 증상은 바로 심해지죠.

인공 눈물을 넣는 횟수도 점점 늘어나서

한 시간에 한 번씩 넣어야만 버틸만 하다는 분들도 봤어요.

이거 인공눈물은 평생 넣어야 하는 걸까요?

안구건조증은 평생 간다는 의사

그럼요~ 안구건조증은 평생 같이 가는 질환입니다

어쩔 수 없어요, 건조하면 인공눈물을 넣어야죠 뭐

음… 여러분 제가 조금 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해당 내용은 제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으로 보실 수 있으며 아래는 영상 캡쳐본과 대본 원본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안구건조증
정확히 무엇일까?

안구건조증의 포괄적 의미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이 건조한 상태라기보다는 눈 표면에 존재하는

눈물층의 균형이 무너져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포함하는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 병태생리

이러한 안구건조증은 주변 환경, 생활 습관, 식습관, 나이, 복용 약물, 세균 감염, 안과 수술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누적되어 발생하는데요~

결국 견디다 못해 무너진 눈물 균형

악순환의 고리에 한 번 빠지면 쉽게 나오기 어렵습니다.

지독한 악순환을 끊어주기 위해서는

안과에서 하는 안구건조증 치료가 필요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주변 환경이라는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안구건조증에서 평생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죠.


생활습관 변화가
정말 의미가 있을까?

안구건조증에서 생활습관 변화의 효과

일본 게이오 대학에서 진행한 한 연구를 보면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무직 중년 41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변화를 주었는데

두 달 뒤 놀랍게도 유의미한 증상 개선을 보였다라는 것입니다.


체내 수분 보충

우리 몸의 70%는 수분으로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다들 아실 겁니다.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그런데 눈물은 90% 이상이 물이에요.

이런 눈물을 만들려면 체내 수분량이 충분히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요~

수분이 부족한 상황에서 우리 몸은 뇌나 심장에 수분을 먼저 공급하기 때문에

눈물까지 수분을 보낼 여력이 없답니다.

안구건조증 그리고 체내 수분과의 관계

여러 연구를 통해

체내 수분량이 안구건조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은 밝혀진 사실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하루에 2L 정도, 물컵으로 8~10잔 정도를 마셔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정말 어려워요.

의식적으로 마셔야 하는 정도거든요.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마음에 드는 텀블러를 들고 다녀요.

확실히 물을 많이 마시게 되더라고요^^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짜게 먹지 않기입니다.

나트륨 섭취를 과도하게 하면 체내 삼투압이 상승하고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결국 눈물의 삼투압도 높아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거든요.

우리나라 식습관은 나트륩 섭취량이 정말 많죠.^^;

찌개나 국 등 국물 섭취를 조금씩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섭취량과 백내장

또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짜게 먹는 사람들이 확실히 백내장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그리고 커피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카페인이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안구건조증에 좋지 않을 것 같지만

이 둘 사이의 관계가 확실하게 입증된 연구는 없습니다.

카페인이 눈물 분비를 촉진시켰다는 논문

심지어 일부 논문에서는 적절한 카페인이 오히려 눈물 분비를 촉진시켰다고도 해요.

하지만 카페인 과다 섭취는 (눈 피로, 두통 등)여러모로 몸에 해롭기 때문에

가벼운 모닝커피 한 잔 정도로 만족하자고요~^^


주기적인 운동

적은 신체활동이 안구건조증과 관련이 있다는 논문
적은 신체활동이 안구건조증과 관련이 있다는 논문

적은 신체활동과 앉은 자세에서의 장시간 작업

안구건조증과 확실히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을 통한 신진대사 증가는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겠죠?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운동을 너무 자주, 고강도로 하는 것

오히려 체내 수분을 결핍시켜 안구건조증에 좋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주 3회 가벼운 조깅이나, 스쿼트, 푸시업과 같은 맨몸 운동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술, 담배 줄이기

술 그리고 담배는 전신 건강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에도 좋지 않은데요~

술, 담배와 안구건조증

이 둘 역시 수많은 논문을 통해 이미 증명된 사실입니다.

복잡한 기전을 전부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안구 표면에 미세한 염증반응을 일으켜서 안구건조증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각막 감각 저하

또한 각막 표면의 감각을 저하시켜 정상적인 눈물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에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는 사실.


복용 약물 확인

마지막으로 본인이 복용하는 약물 중에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만한 약물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약물 때문에 건조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거든요.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가능하다면 약물을 변경하거나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리

자, 여기까지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물 많이 마시기

짜게 먹지 않기

주기적인 운동하기

술, 담배 줄이기

복용 약물 확인하기 정도로 정리를 할 수 있겠네요.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눈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는 뜻인데요.

저에게 환자분들의 눈이란 건강의 창인 것 같습니다.

눈을 통해 전신의 건강 상태를 미루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

일시적인 인공눈물로만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우리 촉촉했던 눈으로 돌아가자고요~

다음 시간에는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영상이 눈물 분비를 늘리는 방법이라면

다음 영상은 내 눈물을 지키는 방법이거든요~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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