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와간다, 논문으로 확인하는 효과와 부작용!

아쉬와간다

아쉬와간다란?

아쉬와간다. 영어로 Ashwagandha(Withania somnifera) 로 표기합니다.

아쉬와간다는 위 사진처럼 작은 초록색에 뚜렸한 붉은 열매를 가진 허브로 인도나 일부 아프리카에서 서식합니다.

이 식물은 인도의 산삼으로도 알려졌으며 인도 아유르베다 전통 의술에서 다방면으로 사용되고있는 약초입니다.

이 식물에서는 말의 땀과 비슷한 냄새가 나기에 말의 힘을 준다고도 표현합니다.

아쉬와간다는 주로 스트레스에 사용되었으며 기타 여러가지 상황에서 부신 피로를 치료하는 “아답토젠” 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깊게 들어가기 전에 논문을 보는 법이나 분석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글을 읽어보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영양제에 대한 개인적인 고찰 –> Click!

영양제 논문 쉽게 보는법 –> Click!


아쉬와간다의 알려진 효과와 부작용

◉효과

여러 매체에 의해 소개된 아쉬와간다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갑상선 기능 촉진
  2. 스트레스 및 불안감 완화
  3. 불면증 완화
  4. 남성호르몬 증진, 성욕 증진
  5. 불임 완화
  6. 피로 회복
  7. 면역 체계 강화
  8. 체중감소
  9. 암세포 성장 억제

이 외에도 수많은 효과와 효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부작용

딱히 위험한 부작용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장기 복용에 따른 연구 결과도 없습니다.

다만 “일부 사람들에게 있어 졸리거나 처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나와있습니다.


복용 후기들

아쉬와간다는 아직 국내에 많이 알려져있진 않아 해외 리뷰도 같이 참고했습니다.

리뷰는 5점 만점에 대부분 4점 이상이였고, 대부분 다음과 같은 효과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1. 스트레스 감소
  2. 불안감 감소
  3. 불면증 완화
  4. 갑상선 수치 안정화
  5. 수족 냉증 호전
  6. 피로회복, 원기충전

낮은 평점으로 불만을 가진 사용자들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언급했습니다.

  1. 메스꺼움
  2. 피부 가려움증
  3. 졸리고 처지는 증상
  4. 구토나 설사
  5. 간 손상

논문으로 검증해본 효과와 부작용

모든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는 양이 너무 많기에 , 근거 등급이 높게 평가된 효과나, 흔히 알려진 효과임에도 근거 등급이 낮은 경우에 대해 주로 언급 하겠습니다. 아래 소개된 효과와 부작용이 전부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효과
1. 불안 감소

▸신뢰도 – ●●◐
▸관련 논문수 – 5~10개
▸논문 일치도 – ●●●
▸효과의 크기 – ●●○

논문들은 모두 의미 있게 불안감소에 효과를 보였습니다.

효과의 크기는 의미있는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증세에 더 큰 효과가 있었으며 스트레스와 무관한 불안증세에는 효과가 적었습니다.

논문 한개 살펴보겠습니다.

아쉬와간다, 논문으로 확인하는 효과와 부작용!

연구 설계는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로 근거등급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불안장애와 우울증을 진단받은 39명중 20명이 아쉬와간다 추출물을, 19명이 위약을 투여받았고 6주 뒤 위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아쉬와간다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에서 의미있는 불안, 우울감 감소 효과를 보았습니다.

대부분 스트레스와 연관된 불안 증세에 특히 효과가 있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2. 남성호르몬 증가

▸신뢰도 – ●●◐
▸관련 논문수 – 5~10개
▸논문 일치도 – ●●●
▸효과의 크기 – ●

논문들 모두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증가를 보였고 논문들 모두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그 효과를 본 대상이 남성호르몬 저하로 인한 불임이거나, 고강도 운동하는 체육인 경우에 해당하여 일반 남성에게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호르몬 증가의 정도 또한 경미했습니다.

아쉬와간다, 논문으로 확인하는 효과와 부작용!

전향적 이중맹검 방법으로 근거등급은 높은편에 해당합니다.

대상은 75명의 건강한 남성(대조군)과 75명의 불임 남성(실험군)을 비교했습니다.

5g의 아쉬와간다를 매일 복용한 결과 불임 남성의 경우 정액의 질이 상승하고 체내 테스토스테론, 황체호르몬, 여포자극호르몬이 증가하고 프로락틴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불임 남성의 경우 아쉬와간다 복용이 정액의 질 상승과 혈중내 남성호르몬 증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코티솔 호르몬 감소

▸신뢰도 – ●●○
▸관련 논문수 – 5~10개
▸논문 일치도 – ●●●
▸효과의 크기 – ●●○

코티솔 호르몬은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으로도 불립니다.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 치수가 높아집니다.

연구 대부분 코티솔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지만 건강한 사람 보다는 스트레스환경에 많이 노출되어있는 사람들에게 효과를 보였습니다.

4. 콜레스테롤 감소

▸신뢰도 – ●●○
▸관련 논문수 – 1~4개
▸논문 일치도 – ●●○
▸효과의 크기 – ●●○

10%내외의 콜레스테롤 감소를 보였습니다. 재밌는건 이 감소효과는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정상인 사람 모두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호트 연구(전향적 추적 조사)가 많았고 연구 설계에 콜레스테롤 감소에 개입될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이 다소 있었습니다.(근육량 증가 등)

5. 갑상선 호르몬 증가

▸신뢰도 – ●○○
▸관련 논문수 – 1개
▸논문 일치도 – ○○○
▸효과의 크기 – ●◐○

갑상선 호르몬에 관한 연구는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연구 1개가 있었습니다.

50명의 경미한 갑상선 기능저하증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600mg의 아쉬와간다 추출물과 위약을 투여했습니다. (8주)

위약 투여군에 비해 아쉬와간다 복용군에서 의미있게 갑상선 호르몬수치가 증가했습니다.


부작용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 보고된건 없습니다.

3개월의 장기간 복용에도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량을 복용하는 경우에 위장관 장애(복통, 설사, 구토)가 있을 수 있고

사람들이 자주 호소했던 피부 가려움증이나 메스꺼움은 아쉬와간다 자체의 부작용이 아닌 개인의 알러지 반응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

많은 양의 신뢰도 높은 연구들이 아쉬와간다의 항 불안 효과에 대해 입증했습니다. 이 항 불안 효과는 코티솔 수치 감소로 인한 스트레스 감소가 주요 기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항 불안 효과로 불면증 감소, 피로 회복, 우울감 감소 등 이차적인 이득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호르몬 증가와 정액의 질 상승에 있어서는 일반 건강한 남성이 아닌 불임 남성에게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복용 후기에서 강조되고 있는 갑상선기능회복의 경우 의미있는 결과를 보인 논문이 한개 뿐으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아쉬와간다의 복용법

논문들에 따라 복용량이 다르지만 보통 뿌리 추출물로 300~500mg을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 하루 한번에서 두번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 불안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두달 정도는 꾸준히 복용이 필요합니다.


다른 약제들과의 상호작용
  1. 면역억제제

    아쉬와간다는 면역체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자가면역질환 등으로 인해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진정제

    아쉬와간다는 일부에게 있어 졸음과 진정효과를 유발할 수 있기에 기존에 항불안제나 진정제를 복용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갑상선 호르몬제

    아쉬와간다는 갑상선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어 갑상선 질환이 있거나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필자 생각

논문으로 확인하는 영양제 시리지의 첫 소개글이라 잘 모르시겠지만 영양제가 이정도면 굉장한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아쉬와간다의 가장 큰 효과는 “불안과 스트레스 감소” 로 뽑을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 스트레스 감소는 불면증 완화, 원기 회복 등 생각보다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많은 남성들이 기대하는 남성호르몬 상승에 대해서는 연구 대상이 불임남성으로 일반인들에게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일부 리뷰에서 표현하는 “남성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는 아마 불안과 스트레스 감소로 인한 이차적인 결과가 더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쉬와간다, 논문으로 확인하는 효과와 부작용!”의 7개의 댓글

  • 핑백: 마카, 남성호르몬과의 관계에 대한 논문분석 -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 2020년 12월 11일 7:35 오후
    Permalink

    고혈압약이랑 같이 먹어도 될까요??

    댓글달기
    • 2020년 12월 12일 6:59 오후
      Permalink

      안녕하세요 아쉬와간다는 약간의 혈압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고로 혈압약을 복용중이시라면 처방해주시는 의사분과 상담후 복용하신다면 크게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달기
  • 2020년 12월 23일 1:03 오후
    Permalink

    콘서타 복용 중에 1일 300mg 먹어도 괜찮나요?

    댓글달기
    • 2020년 12월 23일 1:46 오후
      Permalink

      안녕하세요?
      이 부분은 제가 현재 환자분 상태를 잘 모르기 때문에 답변해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처방해주시는 주치의 선생님께 여쭤보신 후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달기
  • 2021년 12월 12일 7:49 오전
    Permalink

    아슈와간다 부작용으로 몇몇 커뮤니티에서는 탈모나 머리털 빠짐 모발 자라는 양이나 길이 줄어듬 가슴 부위 통증 심장통증이 심심치않게 볼수있는데 이부분들은 어떻게 보시나요??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