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 백내장의 모든것(Part 3.)

지난 포스팅에서, 백내장의 역사와 정의 그리고 백내장의 종류와 위험인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백내장이 생기면 어떤 증상을 느끼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백내장의 자각증상

백내장은 초기에 거의 증상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 된 경우에도 시력저하 이외에는 별다른 자각증상을 호소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백내장 초기에 안과 외래를 찾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표적인 백내장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력저하

이는 백내장의 주 증상으로 할 수 있으며 눈의 통증이나 염증을 동반하지 않는 시력감퇴입니다.

백내장이 심하면 시력검사에서 수치상 시력이 낮게 나오지만, 초기에는 시력검사만으로는 시력저하가 심하지 않은데 눈부심이나 대비감도 저하와 같은 다른 시기능 저하를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형태에 따라 특이한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2

위 그림과 같은 후극부 또는 전극부에 국한되어 중심에한 혼탁이 있는 백내장동공이 작은 낮에는 시력저하가 현저한 반면, 동공이 확장되는 저녁에는 시력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정체으 핵에 혼탁이 생기는 핵백내장의 경우 먼거리 시력이 가까운 거리 시력에 비해 더 감소합니다.

수정체가 두꺼워지며 근시성변화가 생기는 경우 가가운 거리 시력이 오히려 좋아졌다고 느끼는 분들도 계십니다.

보통 갑자기 노안이 좋아졌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눈부심

눈부심은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각막이나 수정체와 같은 매체의 불균일빛이 잘 모이지 않고 산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백내장 산란

이러한 현상은 피질백내장과 후낭하백내장에서 심하게 나타납니다.

백내장 증상3

눈부심 증상은 왼쪽과 같이 불빛 주변이 잘 안보이며, 불빛에 가까울수록 심하고 멀어질수록 줄어듭니다.


대비감소 저하

대비감도(Contrast sensitivity)는 시력표로 측정할 수 없는 시력의 질적 요소입니다.

이는 밝고 어두움, 서로 다른 세기의 빛을 구별할 수 있는 시각의 능력입니다.

백내장 증상 4

대비감도가 저하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보이게 됩니다. 대비감도는 시력 못지 않게 일상생활에 중요하며 야간운전 등에 꼭 필요한 시기능입니다.

백내장 증상 - 백내장의 모든것(Part 3.)

대비감도는 위와 같은 시력표를 통해 검사합니다.

모든 백내장형태에서 대비감도가 감소하지만, 특히 후낭하백내장에서 심하게 감소합니다.


단안복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복시는 양안복시, 즉 두 눈으로 함께 보았을시만 일어나는 복시를 말합니다.

주로 사시와 같이 두 눈이 같은곳이 아닌 다른곳을 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죠.

단안복시란 한눈으로 볼 때 일어나는 복시로 쉽게 난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겹쳐보인다”라고들 많이 표현합니다.

백내장 증상 5

백내장성 핵변화가 수정체 안쪽 층에만 국한되어 나타난다면, 수정체의 굴절률이 중심부만 달라지기 때문 위와 같은 단안복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시는 안경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색각 감퇴

핵 백내장의 경우 푸른계열의 빛을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색각 감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백내장환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느끼지 못합니다.


시야감소

혼탁의 위치나 정도, 모양에 따라 시야가 감소 할 수 있습니다.


Appendix

https://www.wrighteye.com/cataract.html
-https://www.eyesurgeonssa.com.au/eye-conditions/cataract

Series Navigation<< 백내장 종류, 위험인자 – 백내장의 모든것(Part 2.)백내장 수술 종류, 수술시기의 결정 – 백내장의 모든것(Part 4.)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