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쿠아스,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

“디쿠아스”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 입니다.

오늘 알아볼 안구건조증 안약은 “디쿠아스 점안액”입니다.

보통 병원에서 처방해 줘서 쓰고 있긴 한데.. 이게 인공눈물인지 뭔지 제대로 알고 계신 분은 아마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뮤신층(점액층)을 보강해주는 약으로 인공눈물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쿠아스
기본 정보

식약처 분류안과용제

구분
전문의약품(처방전 필요)

제조(수입)업체명
한국산텐제약

제조/수입 구분수입

디쿠아스 점안액 - 다회용, 일회용
다회용, 일회용 디쿠아스 점안액

디쿠아스
상세 사항

성분

  • 디쿠아포솔나트륨 30mg/mL

효능 효과

  • 안구건조증과 관련한 증상의 개선

용법,용량

주의사항(전문 링크)

주의사항 전문은 약학정보원에서 확인 가능(링크)

요약은 아래에서


디쿠아스
동일성분 의약

디쿠아스는 일본의 유명한 산텐제약에서 만든 안약입니다.

최근에 특허 기간이 만료되어 이제 국내 제약회사에서도 동일 성분의 안약이 여럿 출시되었습니다.

디쿠아스 동일성분 안약
디쿠아스 동일성분 안약

디쿠아스
안과 의사 생각

눈물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눈물막의 구성
눈물막의 구성

눈물은 사진과 같이 수분 만이 아닌 다양한 성분으로 층별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각 층이 유기적으로 작용하기에 우리 눈은 건조하지 않고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 층에라도 문제가 생기면 눈물막은 불안정하게 되고 쉽게 증발, 안구건조증의 사이클로 들어서게됩니다.

안구건조증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그래서 좀 더 확실히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층별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이야기하는 인공눈물은 “수분층”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단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쿠아스의 주 성분인 디쿠아포솔은 수분층과 각막(우리 눈 표면) 사이의 점액층에 작용하는 안약입니다.

눈물의 층별 치료
눈물의 층별 치료

점액층이 어떤 역할을 하길래 안구건조증에서 중요한 것일까요?

점액은 우리 눈의 표면에 존재하는 술잔세포(goblet cell)에서 분비가 되는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점액층은 눈물이 안구 표면에 골고루 퍼지고 촥 달라붙어있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비유를 하자면 페인트칠을 하기 전에 색이 골고루 잘 표현되도록 초벌로 칠하는 프라이머(젯소)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안구건조증에서는 술잔세포의 숫자가 감소하고, 뮤신분비가 감소해 점액층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효능, 효과

디쿠아스는 술잔세포에 작용해 뮤신의 분비를 늘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뮤신층을 보강,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이 외 각막 상피의 회복, 염증의 억제 등 부가적인 기능이 있다고는 합니다만 크게 의미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부작용, 단점

심각한 단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뮤신, 즉 점액층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점안 시 끈적거림, 눈곱, 시야 불편감, 따끔거림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효과를 보기까지 최소 한 달 정도는 하루 6번 점안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큰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사용해보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은 너무 좋다고 하시고 또 어떤 분은 끈적거려 못쓰겠다 하시고 다양합니다.

그리고 의사가 판단할 문제이지만 필라멘트 각막염의 경우는 점액성분의 안약을 피해야 하기 때문 디쿠아스 역시 주의해야합니다.

필라멘트 각막염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다른 안약과 시너지

디쿠아스는 단독 사용 보다는 인공눈물 등 다른 안구건조증 치료제와 사용하였을 때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보통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게 되면 인공눈물로 시작하다가 디쿠아스를 추가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요약 정리

디쿠아스는 디쿠아포솔이 주 성분으로 우리 눈물의 바닥인 점액층을 활성화시켜주는 안약입니다.

점액층은 눈물을 안구 표면에 골고루 잘 퍼지며 잘 붙어있게 하는 기능으로 안구건조증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나 점액성분으로 점안시 끈적거림, 따끔거림, 눈곱, 시야흐림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디쿠아스는 단독 사용보다는 인공눈물 등 다른 안구건조증 치료제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성분 및 도표 출처 :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시리즈 보기<< 솔코린 점안겔,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히알루론산 인공눈물 성분에 대하여(처방 인공눈물) >>

One thought on “디쿠아스, 안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

  • 2021년 9월 30일 10:27 오전
    Permalink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 사용중인데 한달 이후 부터는
    하루 점안 횟수를 어느 정도나 하면 좋은가요?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