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샘 가려움, 거긴 눈물샘이 아니랍니다…ㅜㅜ. 해결법은?

눈물샘 가려움

“눈물샘 가려움”?…누구나 한번쯤 눈 안쪽 부분이 갑자기 너무 간지러웠던 경험을 해 보셨을 겁니다.

뭐가 들어간 것도 아닌데 간지러운… 특히나 저 부분이 간지러운 이유는 뭘까요?

보통 저 부분을 “눈물샘” 으로 알고계십니다.

하지만 눈물샘은 저 부분이 아닙니다.

지금부터 간지러운 부분은 어디인지, 왜 가진러운지, 해결책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제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으며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글로 봐주셔도 좋습니다^^


간지러운 실제 부위

밖에서 보이는 눈의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눈물 언덕

눈물샘은 외부에서 볼 수 없습니다.

눈물샘은 윗눈꺼풀 바깥쪽에 피부 아래에 위치한 샘조직입니다.

우리가 간지럽다고 느끼는 부위“눈물 언덕”이라는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물로, 영어로 “Lacrimal caruncle”이라 합니다.

눈의 구조, 쉽게 이해하자!


눈물 언덕의 역할

작고, 핑크색을 띄는 이 부위는 기름과 땀분비를 하는 샘이 모여있는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눈물성분중 기름성분을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죠.


간지러운 이유

눈에 염증이 생기면,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물질이 분비되고 간지러운 증상이나 이물감을 느끼게 됩니다.

눈물 언덕은 여러 샘들이 모여있는 구조염증물질 분비가 활발한 부위이기에 증상이 집중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흔한 순서로

  1. 알레르기

  2. 물리적 자극

  3. 감염(세균, 바이러스)

  4. 눈물길 문제

가 있을 수 있으며 90% 이상이 단순 알레르기나 물리적 자극으로 인한 단순 가려움입니다.


해결 방법

단순 알레르기나 렌즈와 같은 물리적 자극에 의한 간지러움이라면 다음과 같은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1. 냉찜질

    차가운 물수건 등으로 눈꺼풀 위로 냉찜질은 염증을 빠르게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생리식염수 세척

    깨끗한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눈을 씻어주는 것은 눈 속 염증물질까지 씻어줄 수 있습니다.

  3. 인공눈물 점안

    인공눈물 점안은 눈 속 염증물질을 희석함으로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안약 사용

    비만세포안정제와 같은 안약은 히스타민 분비를 줄여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5. 스테로이드 안약 사용

    염증반응을 줄여 증상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6. 렌즈 착용 중단

4번과 5번은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한 처방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 약품입니다.


빨리 병원에 가봐야하는 경우

눈물 언덕 가려움의 대부분의 경우는 큰 문제없이 호전되는 단순 알레르기입니다.

드물게 감염이나, 염증이 심한 경우에 빨리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눈물샘 가려움 문제

가장 중요한점은 “통증”입니다.

단순 가려운 증상이 아닌 통증이 동반되었다면, 알레르기가 아닌 감염이나, 기타 다른 이유에서의 염증일 수 있습니다.

이외 위와같이 눈물 언덕부분이 심하게 붓거나, 고름이 보인다거나, 충혈이 동반되고 눈곱이 생기고, 피부 주변으로 통증이 함께 있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눈물샘 간지러움”이라 불리는 것은 실제로 눈물샘이 아니라 “눈물 언덕” 이라는 부위의 간지러움 입니다.

이는 기름샘같은 조직으로, 염증이 생겼을 때 염증물질을 많이 분비하는 곳으로 가려움증이 특히 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가려운 증상이면 식염수 세척, 냉찜질, 인공눈물등으로 증상조절을 해볼 수 있지만.

통증이 동반되고 가려움증이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을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외 눈물 언덕, 눈 앞머리 부분의 다양한질환들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눈 앞머리 부음, 확실하게 알려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