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갑자기 찾아온 불청객(feat. 노안수술의 진실)

노안..평소에 잘 보이던 스마트폰의 글씨가 점점 흐리게 보이고, 자신도 모르게 멀찌감치 핸드폰을 보게 되는 순간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눈이 피곤해서 그런가? 백내장인가? 안구건조증인가?

근처 안경점에서 돋보기 구매해서 며칠 들고 다니다가 너무 불편해서 그냥 지냅니다.

주변에서 “노안 수술”이 그렇게 좋다고 한번 하라고들 합니다.

오늘은 빠르면 40대부터 시작되는 “노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안은 도대체 왜 생기고, 예방할 수는 없는지, 그리고 요즘 한창 볼 수 있는 노안수술은 어떤 수술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안이란?

정의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성력이 떨어지고, 조절력이 감소해서 발생하는 안질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수정체란?

수정체는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수정체란
수정체의 역할과 위치

수정체는 눈의 앞부분에 위치하며, 볼록한 렌즈 형태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모아 필름인 망막에 초점이 맺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 구조와 기능. 우리눈의 렌즈

바로 이 수정체의 탄력과, 조절력이 떨어지는 질환이 노안입니다.

그렇다면 수정체의 탄력과 조절력은 무엇이며, 무슨 기능을 할까요?


수정체의 탄력과 조절력

건강한 우리는, 평소에 가까운 물체나 먼 거리의 물체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즉 먼 거리, 근거리 모두 초점을 잘 맞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자동 초점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 속에서는 선명한 상을 보기 위해 자동적으로 끊임없이 일련의 “조절”이라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노안 원리
조절 과정

망막(필름)에 선명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먼 거리의 물체는 수정체가 얇아지고, 가까운 거리의 물체는 수정체가 두껍게 변해야 합니다.

수정체는 스스로 두께가 변할 수 없기 때문에, 수정체를 주변에서 붙잡고 있는 근육이 도와줍니다.

탄성력을 가진 수정체는 주변 근육이 잡아 당기면 얆아지고, 풀어주면 두꺼워지는 과정으로 조절을 합니다.

이러한 조절이 잘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수정체의 적절한 탄성력
  • 주변 근육의 힘

노안은 나이가 들며 노화 현상으로 두 가지 모두 기능이 떨어지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약-

눈 속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탄성과 주변 근육의 조절력을 이용하여 근거리의 물체도 초점을 맞추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나이가 들며 수정체의 탄성력이 떨어지고, 주변 근육의 힘이 약해져 근거리의 물체를 잘 볼 수 없는 질환을 “노안”이라 합니다.


노안 증상

수정체의 탄성력과 조절력40대 초중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40대에 증상을 느끼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근거리(가까운 거리)가 흐리게 잘 안 보이며, 근거리에서 원거리로 교대로 볼 때 초점의 전환이 느려지는 경험을 합니다.

가까운 거리를 보기 위해 눈에 힘이 많이 들어가 눈이 쉽게 피곤해지며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래 근시로 안경을 착용 중이였다면, 가까운 거리는 안경을 벗어야 잘 보이게 됩니다.


노안의 진단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백내장과 같은 시력 저하를 유발할만한 다른 원인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다른 원인이 없고, 근거리와 원거리의 시력 차이가 나며 돋보기를 착용했을 때 호전이 있는 경우에 “노안”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노안의 치료

노안은 시력에 치명적인 질환이 아닌,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 중 하나이므로 환자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선택합니다.

최소한의 치료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 안경 처방

  • 노안 각막 성형술

  • 노안 백내장 수술

정도가 있습니다.


안경 처방

가장 간편하면서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없는 치료입니다.

노안이란 정상에 비해 수정체의 조절력이 떨어진 상태로, 떨어진 조절력만큼의 돗수를 가진 돋보기를 착용하면 됩니다.

노안
노안에서의 돋보기 처방

돋보기의 도수는 개인의 근거리 작업 성향(얼마나 가까이 봐야 하는지), 연령, 팔 길이 등을 고려하여 불편함이 없는 최소한의 돗수로 처방을 해야 어지러움이나 불편감이 적습니다.

만약 근시로 원거리 안경을 착용하던 환자원거리용 안경과 근거리 돋보기를 각각 따로 처방을 받거나, 두 가지 돗수가 한 번에 들어 있는 이중초점(다초점)안경을 처방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초점 안경의 경우 적응이 필요하고, 사용자에 따라 어지러움 등 불편감이 심할 수 있어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 각막 성형술

각막 성형술이란, 라식이나 라섹과 같이 각막의 모양을 변화 시켜 굴절교정을 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각막의 일부분을 깎아내 근시를 교정하는 라식이나 라섹으로는 노안 교정을 할 수 없습니다.

노안 수술
노안 각막 성형술

각막 내부에 얇은 렌즈를 삽입하는 각막 인레이 수술이나, 각막 주변부에 열을 가해 중심부분의 굴절력을 높혀주는 고주파 열 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시술 모두 침습적이고 효과가 크지 않아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노안 백내장 수술

백내장이란, 노화로 인해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며 백내장 수술은 혼탁이 생긴 수정체를 수술적으로 제거한 후 인공수정체를 그 자리에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백내장 수술 과정(마취후) – 백내장의 모든것(Part 6)

보통 인공수정체는 우리 본연의 수정체와는 달리, 탄성력과 조절력이 없기 때문수술 시 먼 거리에 초점을 맞췄다면 가까운 거리는 잘 안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 “다초점 인공수정체”이며 이는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 모두 초점이 들어간 렌즈입니다.

따라서 백내장이 있는 경우에, 백내장 수술을 할 때 일반 인공수정체 대신,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그림과 같이 하나의 굴절력으로 이루어진 일반 인공수정체와 달리,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 여러 개의 계단식의 굴절력 변화로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 모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초점 인공수정체에도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빛번짐이나, 어지러움, 감도 저하, 어둡게 보임, 달무리 현상 등 일반 인공수정체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합병증이 좀 더 잘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흔히 노안 백내장 수술이라 말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은 환자와 의사 간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노안의 예방

여러 매체에는 노안을 예방하는 눈 운동이나, 루테인과 같은 영양제, 눈 운동 기구 등 많은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황반변성 루테인” – 루테인만 먹지마세요(Part. 6)

하지만 의학적으로 검증된 노안의 예방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선의 예방은 일찍 발견하고 그에 맞는 처치를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치며

노안이란 나이가 들며 눈에 있는 렌즈의 기능이 떨어지며 초점 조절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로 근거리가 흐리게 보이며, 초점의 전환 속도가 느리고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검증된 예방 방법은 없으며 가장 손쉬운 치료는 돋보기 착용이 되겠습니다.

노안 백내장 수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있지만 부작용과 합병증이 있음으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 노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궁금하신 점은 커뮤니티에 물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