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막, 구조와 기능. 눈의 뼈대!

공막이란?

공막, 지식백과에 의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안구 뒤쪽 5/6을 차지하는 흰색의 질긴 섬유조직이다. 눈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근육이 부착되어 있고 조직이 매우 치밀하여 눈이 공처럼 유지되도록 해주며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준다.

오늘은 눈의 뼈대와도 같은 조직인 “공막”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앞서 게재했던 해부학 관련 글들을 읽어보시고 오시면 좀 더 유익합니다.

눈의 구조, 쉽게 이해하자!
결막, 구조와 기능. 흰자에 대한 진정한 의미
각막, 우리몸에서 유일무이한 투명조직


공막의 위치와 형태
공막의 위치

공막은 눈을 “구”로 보았을 때 앞의 각막 부분을 제외하고 안구 전부를 감싸고 있습니다.

각막을 뚜껑으로 생각해도 좋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앞 각막이 끝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눈 뒤의 시신경까지 감싸며 눈을 보호합니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검은자가 끝나는 흰자 부분이 이 공막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정면에서 보이는 흰자에서 결막이 공막 위를 덮고 있다는 것에 대해 지난번에 말씀드렸습니다.

결막, 구조와 기능. 흰자에 대한 진정한 의미


공막의 구조

공막은 불투명하고 흰색의 아주 질긴 조직입니다.

공막의 두께는 약 0.3mm~1.0mm정도로 눈에 존재하는 여러 조직들 중에서는 두꺼운 편에 속합니다.

좌측 그림은 공막의 단면을 나타낸 조직도입니다. 가장 바깥쪽에는 혈관층이 풍부한 상공막(Episclera), 그 아래는 치밀한 콜라겐 섬유층으로 공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질층(Proper), 그 아래 맥락막과 연결되는 갈색판(Lamina fusca)가 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는 내용이라 앞서 설명드리진 않았지만

결막과 공막 사이에는 또다른 중요한 조직이 있습니다.

우측 그림을 보시면 테논낭(Tenon’s capsule)이란는 조직이 존재하는데. 이는 근육에서 근막과 비슷한 역활을 한다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안와 안에서 안구에 붙는 외안근을 비롯하여 안구를 지탱하며 윤활 작용으로 안구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이 테논낭은 안과적 수술과 처치에 있어 다양한 해부학적 지표로 사용되며 중요한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공막의 기능
공막, 구조와 기능. 눈의 뼈대!

공막의 대표적인 기능은 눈의 구조 유지와 보호 입니다.

질기고 단단한 섬유조직으로 밖에서 눈을 감싸고 있는 이유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눈을 움직이는 여러가지 눈의 근육(외안근)이 부착하는 조직이기도 하죠


공막에 이상이 생기면

공막은 눈을 보호하고 있는 조직이기에 문제가 생기면 심각할 수 있습니다.

공막에 다양한 원인(감염, 자가면역)에 의해 발생하는 공막염이 가장 흔하고 심한 경우 중앙 사진처럼 공막이 녹아내리는 공막 괴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시면 공막의 전층이 거의 다 녹아내려 공막 뒤의 검은 조직인 맥락막이 비춰 보입니다.

가장 우측의 사진은 공막 파열로 심한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호되어야하는 안내(눈속)이 외부에 노출된 상황이므로 신속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공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설명한 내용 이외에도 공막은 다양한 기능과 더욱 심도있는 해부학적 내용이 있습니다만..

추후 심화과정으로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막, 구조와 기능. 눈의 뼈대!”의 2개의 댓글

  • 핑백: 결막 모반, 흰자 점? 원인부터 치료까지! -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 핑백: 망막, 구조와 기능. 눈의 필름에 대해 파헤쳐 보자! - 안과의사 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