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 구조와 기능. 흰자에 대한 진정한 의미

결막, 구조와 기능. 흰자에 대한 진정한 의미
결막이란?

결막, 네이버 지식백과에 의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으로 검은자위의 가장자리까지 분포한다. 결막을 이루는 일부 세포는 눈물 성분 중 점액을 만들어 분비한다. 결막은 항상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환경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이번엔 눈 흰자부분 위를 실제로 덮고있는 결막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 전에 각막, 결막, 망막에 대해 어디인지 정확히 모르시겠다면 이전에 포스팅한 간단 눈의 구조에 대해 짧게 그림정도 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 클릭

결막은 최전선에서 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호흡기로 비교하자면 상기도(코~후두)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것 처럼 눈에도 가장 자주 문제가 발생하고 제일 처음 증상이 나타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결막이 어떻게 생겼는지, 실제 흰자는 무엇인지, 결막이 하는일은 무었이고 어떠한 질병이 연관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결막의 위치
결막의 구조,해부학

결막의 위치는 눈의 가장 바깥부분에 있습니다.

흔히 흰자라 부르는 부분이 결막이 위치하는 부분에 해당하는데 결막은 얇고 약간 불투명한 막으로 결막 뒤의 흰 조직인 공막이 비쳐 보이기 때문에 “흰자” 라고 표현합니다.

결막은 눈꺼풀 부분까지 이어집니다.
평상시에는 보이지 않지만 왼쪽의 그림처럼 눈꺼풀을 내려 안쪽을 보게되면 마찬가지로 눈꺼풀 피부의 안쪽을 구성하는 점막 역시 결막에 해당합니다.

오른쪽 그림은 눈꺼풀을 포함한 눈의 단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각막(검은자)가 끝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흰자(공막)위를 지나 눈꺼풀 안쪽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서 결막은 안구쪽에 있는 안구결막, 눈꺼풀쪽에 위치하는 눈꺼풀 결막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결막의 기능
결막, 구조와 기능. 흰자에 대한 진정한 의미
결막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샘
  1. 눈의 보호

    결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층에 있기 때문에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결막에는 혈관과 림프조직이 많기 때문에 외부 환경으로부터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외부 균과 싸우게 되면 결막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며 충혈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2. 점액 분비

    위 사진과 같이 결막에는 여러가지 물질을 분비하는 선들이 존재합니다.(술잔세포, 크레우제선, 볼프링선 등)

    한가지 중요한 세포를 뽑자면 술잔세포가 되겠습니다. 이들은 눈물의 일부 성분인 점액을 분비해 눈물층을 안정화시켜줍니다.

    또한 이 점액성분으로 안구가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활을 합니다.

결막에 문제가 생기면?

결막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것 처럼 결막은 최전선에서 안구를 보호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 전안부(눈의 앞쪽)질환에 있어 결막의 의의는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결막염이 가장 흔한 안과질환이 되겠고 이외에도 결막하출혈, 결막에 점이 생기는 결막 모반, 결막 상피의 이상 증식의 결과인 익상편(군날개) 등이 있습니다.

각 잘환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 게재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결막, 구조와 기능. 흰자에 대한 진정한 의미”의 3개의 댓글

  • 핑백: 결막하 출혈, 흰자에 실핏줄이 터졌다면 해야할것은? - 안과의사 생

  • 핑백: 각막, 우리몸에서 유일무이한 투명조직 -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 핑백: 결막 모반, 흰자 점? 원인부터 치료까지! -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