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하 출혈, 흰자에 실핏줄이 터졌다면 해야할것은?

결막하 출혈이 발생한 눈

흰자의 실핏줄이 터졌어요” 라고 표현되는 결막하 출혈, 인터넷 백과사전에 의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눈의 흰자위(공막)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을 결막(conjunctiva)이라고 하는데, 이 결막에 있는 혈관에 출혈이 생겨 결막 아래쪽으로 혈액이 고여서 겉에서 볼 때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는 상태를 결막하 출혈이라고 한다.

오늘은 눈에 생기는 코피와도 비슷한 결막하 출혈에 대해서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눈에 대해서 잘 모르시기 때문에, 눈에 대해서는 예민하기 때문에 더욱 크게 받아들이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늘 알아볼 결막하 출혈은 겉에서 보기에, 남들이 보기에는 다소 심각해 보이는 상태이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잔뜩 겁을 먹은 채로 병원에 방문하곤 하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걱정할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럼 결막하 출혈이 뭔지, 왜 생기는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결막하 출혈이란?
결막의 구조
결막 해부학

결막하 출혈, 이해하기 위해서는 결막의 위치와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이전에 안구의 구조와 더불어 결막에 대해 게재한 글을 한번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 Click!

결국 우리가 흰자라 부르는 조직은 얇고 불투명한 결막이라는 조직 아래 공막이라는 단단하고 질긴 조직이 비쳐 보이기 때문입니다.

결막하 출혈이 생기는 이유

결막하 출혈, 이는 결막이라는 얇은 조직 내에 위치한 미세혈관이 터지며 출혈이 생기고 피가 결막 아래쪽으로 고인 상태 입니다.

피부 아래의 미세혈관이 터지게되면 멍이 드는 것 처럼 눈에도 멍이 드는 것입니다. 눈은 피부보다 얇기에 더 빨갛고 무섭게 보이는 것 뿐입니다.

그럼 결막하 출혈이 발생하는 이유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미세혈관에 출혈이 생길 수 있는 모든 경우가 가능합니다.

  1.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거나 아스피린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혈관벽이 약하고 출혈되는 경향이 있기에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 모두 해당합니다.
    스트레스 단독의 이유보다는 스트레스로인한 혈역학적 변화에 의해 미세혈관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혈압의 갑작스러운 상승

    재채기를 심하게 한다던가, 무리한 운동을 하며 힘을 갑자기 강하게 준 경우 점상출혈과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계적인 원인

    눈을 다치거나, 심하게 비비거나 하는 등 결막 혈관에 직접적인 충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염증반응

    염증반응이 심하면 혈관의 확장이 일어나고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반응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염(세균, 바이러스), 알레르기가 대표적입니다.

  6. 기타 원인

    결막내에 기형적인 혈관이 있던지, 혈역학적 장애(응고장애, 백혈병 등) 이 있는 경우에 드물게 생길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원인 말고도 혈관에 출혈이 생길 수 있는 모든 경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막하 출혈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은 대부분 출혈이 단독으로 갑자기 발생해서 생겨 발생하는 고민이기에 원인은 대부분 1번, 특별한 이유가 없이 일어납니다.

이외 다른 원인에 의한다면 결막하출혈이 메인이 아닌, 다른 증상에 추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죠.

결막하 출혈의 다양한 모습

피부에 생기는 멍도 경미한 멍에서 부터 아주 심한 멍이 있는 것처럼
결막하 출혈도 출혈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이 있습니다. 특히 두번째 사진을 보시면 출혈의 양이 많아 결막이 부어 앞으로 약간 돌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외적으로 보이는 흰자의 붉은것 말고는 특별히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과적으로 중요한 시력저하나, 통증은 없어야 합니다. 만약 있다면 다른 원인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일부 환자들은 경미한 이물감을 호소하기도 하며, 출혈이 생기는 순간 눈에서 “딱” 하며 뭔가 터진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진단

의사가 직접 증상과 원인에 대해 묻고 현미경을 통해 임상적 진단을 하게됩니다.

간혹 출혈과 충혈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은 오늘 알아본 출혈에 해당하고 오른쪽 사진은 염증반응에 의한 충혈에 해당합니다.

심한 염증의 경우 충혈에 동반되어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에 불편감이 심하거나 눈곱이 끼고 통증이 있다면 필히 안과를 가보셔야 합니다.


치료

결막하 출혈에 대한 치료법 따로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며 사라집니다. 다만 흡수되는데 시간이 다소 걸리며 크기에 따라 1~2주까지 소요됩니다.

간혹 출혈의 양이 너무 많아 결막부종이 심한 경우 미세한 바늘로 피를 흡입해주기도 합니다.


예후&합병증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별다른 합병증 없이 잘 치유됩니다.


결막하 출혈의 예방 방법

예방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결막하 출혈이 자주 생기고 그 정도가 심하다면 혈액 응고장애와 같은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묻는 질문들
  • 결막하 출혈을 빨리 사라지게 하는 법이 있나요?

    이미 생겨버린 출혈은 흡수되기를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주의해야 하실건 추가적인 출혈이기에 무리한 운동이나 음주는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시력에 영향은 없나요?

    시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부분이 아닌곳에 발생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눈을 가리면 좀 나을까요?

    크게 도움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